by이도형 기자
2012.07.22 17:15:28
[이데일리 이도형 기자] 통신사가 잘못 부과한 요금이나 단말기 보증보험료 등 소비자가 찾아가지 않은 통신 미환급금이 2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신경민 민주통합당 의원 (서울 영등포을)은 22일 방통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근 5년간 통신 미환급금이 209억여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 중 ▲모바일 상품권 미환급액이 114억 5천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휴대전화 미환급액은 71억 9천만원 ▲유선통신 미환급금 22억 8천여만원을 차지했다.
신 의원은 “스마트폰이 국내 출시된 지 2년 반 만에 전체 휴대전화 이용자의 절반 이상이 이를 사용할 정도로 대중화됐다”며 “더불어 스마트폰을 매개로 유통하는 모바일 상품권의 활성화로 미환급금도 급증해 2012년 1/4분기 기준으로 유·무선통신 미환급금 94억원을 넘어섰다”고 분석했다.
신 의원은 “유·무선통신의 경우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홈페이지의 통신 미환급액 정보조회서비스와 각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매년 지속적으로 미환급금이 감소하는 추세”라며 “하지만 모바일 상품권은 올 1월 방통위에서 ‘환불제도 개선안’을 발표했음에도 미환급금 발생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통신사별 환급률도 천차만별이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