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엔비디아]일론머스크 'xAI' 엔비디아칩 구매위해 자금조달 나서

by이주영 기자
2025.07.23 05:22:37

[이데일리 이주영 기자]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AI 스타트업 xAI가 엔비디아(NVDA)의 고성능 AI 반도체 대량 구매를 위해 120억 달러의 자금 조달에 나설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2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xAI는 이를 위해 투자자들과 협의 단계에 있으며 이번 자금 조달은 일론 머스크와 오랜 기간 인연을 이어오고 있는 발로 에퀴티 파트너스가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투자사의 창립자인 안토니오 그라시아스는 현재 이를 위해 주요 대형 금융기관들과 협상에 나섰다고 WSJ은 전했다.

이번 자금조달은 엔비디아의 고성능 AI 반도체 대량 구매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후 이 칩들은 xAI에 임대 형식으로 제공되게 된다.그리고 xAI는 이를 AI챗봇 ‘그록’의 학습과 운영을 위한 새로운 데이터 구축에 투입할 계획이다.



xAI는 테슬라와 스페이스X, 엑스 등을 이끌고 있는 일론 머스크가 지난해 설립한 AI기업으로 오픈AI의 챗GPT와 맞서기 위한 자체 생성형AI 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이날 기술주 전반이 쉬어가는 분위기 속에 엔비디아도 오후장 170달러를 내주며 약세를 이어갔으며 결국 전일보다 2.54% 밀린 167.03달러에 거래를 마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