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들 사이에 은밀하게 퍼진 ''동네 목욕탕 미용법''

by조선일보 기자
2009.09.29 12:00:00

콩가루 바르고, 주걱으로 문지르고…오늘은 또 뭘하고 계시나?
주부들 사이 은밀하게 퍼진 동네 목욕탕 미용법

[조선일보 제공] 은 주걱을 만들어 피부를 문지르고 콩가루를 몸에 바른다? 설마 하겠지만 ‘진짜’다. 매 시즌 신기술 화장품이 출시되듯 여탕에서는 매 시즌 새로운 미용법이 등장한다. 1주일에 세 번 이상 목욕탕에 가서 여러 미용 시술들을 받는다는 주부 세 명을 만나 목욕탕에서 퍼지고 있는 최신 유행 미용법에 대해 들어보았다. 개발한 사람도,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도 알 수 없는 미스터리 비법, 부작용이나 문제점은 없는지 점검해 보자.


김영희(49세) 씨는 마사지 마니아다. 마사지를 가리켜 ‘목욕탕의 꽃’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정도다. 특히 몸이 쑤실 때는 뿔로 만든 괄사기구를 이용해 문지르곤 한다.




“뭉치거나 아픈 부위에 좋고 특히 혈액 순환이 잘된다고 해서 해보게 되었다. 옛날에는 사기접시, 동물 뿔로 만든 막대 등이 전부였는데 얼마 전 직접 맞추었다는 은 주걱이 등장했다. 괄사요법의 일종으로 배나 허벅지 부위를 집중적으로 문지르면 살도 빠진다고 했다.”

Dr's Comment 한의학에서 '괄사요법'이란 단단한 기구를 이용하여 경락을 자극하는 치료로 피부표면을 자극해 기혈을 순환시키는 목적이 있다. 괄사요법을 할 때에는 사람에 따라 부위와 압력을 다르게 해야 하는데 목욕탕에서 잘못된 괄사요법을 따라 하게 되면 피부에 수포가 잡히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한다. 딱딱한 물체를 이용하여 문지르면 물리적 자극을 반복하게 되어 피부표면에 어혈점, 어혈반 혹은 점상출혈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지나친 경락 자극으로 멍이 들거나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대부분 목욕탕에서는 소독하지 않은 괄사기구로 피부에 상처가 생기도록 문지르기 때문에 감염에 주의한다.



“예전에는 아프거나 살을 빼고 싶은 곳 주변에 유리 부항을 붙였다. 떼고 난 후 보라색 멍을 볼 때마다 왠지 뿌듯했다. 하지만 이제는 실리콘 부항을 사용하는데 사용도 간편하고 깨질 일도 없어 편리하다.”

Dr's Comment 원래실리콘부항은일회용이다. 여러 사람에게 같은 실리콘 부항을 사용하면 감염의 우려가 있다. 목욕탕에서는 하나의 부항을 여러 번 불특정 다수에게 사용하는데 높은 온도와 습도 때문에 세균번식의 위험이 있다. 원래 피부 상태, 몸 상태에 따라 부항의 내압이나 위치를 다르게 해야 한다. 목욕탕에서는 주로 배와 등에 부항을 뜨는데 높은 부항압 때문에 피부에 수포가 잡힐 수 있다. 요즘에는 항아리 부항이라고 해서 크기가 큰 사기부항을 온 몸에 붙여 불로 붙이기도 한다. 화상의 위험이 있고 불필요한 부분까지 부항을 떠서 어혈을 더욱 유발하게 되므로 자제하자.



“꽃소금을 이용해 피부를 문지른다. 독소를 배출시켜 피부를 맑게 가꿔준다는 소문이 있다.”

Dr's Comment 꽃소금은입자가굵기때문에피부를심하게자극할수있다. 입자가 곱고 좋은 소금(죽염이나 미용소금)을 이용하면 모세혈관을 자극하므로 땀구멍을 열어주어 체내의 독소를 밖으로 끌어내는 역할을 한다. 소금 마사지가 효과가 없는 건 아니지만 너무 많은 양으로 오랫동안 문지를 경우 피부 보호막이 벗겨져 염증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상처가 난 부위, 피부가 약한 사람은 피부에 발진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한다. 적당량으로 가볍게 마사지하도록 한다.





“두꺼운 비닐 소재의 천을 몸에 두르고 사우나에 들어간다. 그러면 지방분해가 빨리 이루어지고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낸다고 믿는다. 최근에는 온몸에 감을 수 있게 더 큰 사이즈로 출시되기도 했다.”

Dr's Comment 땀배출을막는비닐을두르고사우나에들어간다고해서지방분해가빨라지는것은아니다. 사우나를 할 때는 높은 온도 때문에 최고 혈압의 하강 폭이 커지게 되므로 몸에 꽉 끼는 보조기구를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몸이 편안한 상태에서 사우나를 즐기도록 한다.



“목욕을 마치고 나오면 마지막 단계로 벨트 마사지기를 이용한다. 주로 배와 허벅지 부위에 이용하는데 진동을 이용해 배 부위를 마사지한다.”

Dr's Comment 벨트 마사지기를 사용하면 뱃살이 빠진다고 생각한다. 자극이 없는 것보다는 진동자극을 주는 것이 내장 운동에 효과적이지만 지방분해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린다고 본다. 오히려 장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에 더 효과적이다. 맨 살보다는 옷을 걸치는 것이 덜 자극적이다. 벨트 마사지기에 대해 지나치게 맹신하지 않도록 한다.



“목욕탕에 다니는 주부들 사이 ‘살 빠지는 소금’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A사의 소금. 여기에 올리브 오일이나 포도씨 오일을 섞어 문지르면 지방분해에 효과적이다. 오일은 취향에 따라 바꿀 수 있다.”

Dr's Comment 일반적인목욕용소금을피부에문지를경우윤기를주고땀배출을높이는효과가있지만뱃살제거효과가바로나타나지는않는다. 입욕 소금은 스크럽 기능이 있기 때문에 각질, 피지와 같은 노폐물 제거에 효과가 있다. 소금으로 살을 빼겠다는 것보다는 피부를 곱게 관리하겠다는 생각으로 마사지하고 피부가 약한 사람은 사용에 신중해야 한다.


“냉탕에 가보면 위에서 아래로 물이 떨어진다. 이 수압을 이용해 어깨와 등 부위를 마사지한다.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물을 이용해 어깨나 등 쪽 아픈 부위를 마사지 한다. 가끔 탈모에 좋다는 이유로 두피 정수리에 물을 맞는 이들도 있다.”

Dr's Comment 위에서아래로떨어지는수압을이용해근육이뭉친부위를마사지하는것은근육통이나피로해소에효과가있다. 근육통이 심한 경우 온탕에 들어가 근육을 이완시키면서 뭉친 부위를 중심으로 마사지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다만 너무 센 수압에서 하는 마사지는 금물이다. 강한 자극을 줄 경우 오히려 근육긴장을 더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압력으로 부드럽게 풀어야 한다. 또한 두피를 너무 강한 수압으로 자극할 경우 오히려 탈모를 재촉시킬 수 있으므로 지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