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수리온, 국내 산림 헬기 시장 첫 진입
by정태선 기자
2015.12.07 09:00:00
국내 최대 헬기 운용기관 산림청, 국산 수리온 도입 결정
수리온급 국내 산림 헬기 시장, 후속지원 포함 1조8천억- 소방 등 정부기관 도입 확대 전망, 해외수출에도 긍정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국산 헬기 수리온(사진)이 산림청 헬기 시장 첫 진출에 성공했다.
한국항공우주(047810)산업(KAI)은 7일 산림청 산림항공본부의 다목적 헬기 구매사업에 수리온이 선정돼 조달청과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금액은 205억 원이며, KAI는 2017년 말까지 수리온 산림청 헬기 1대를 산림청에 납품하게 된다.
수리온 산림청헬기는 다목적 헬기로 개발된 수리온의 우수한 성능을 기반으로 산불진화, 인명구조, 구호품 수송 등 다양한 임무수행이 가능하도록 첨단 장비들이 추가 장착된다. 2000리터(ℓ) 이상의 소화수를 담을 수 있는 배면물탱크를 비롯해, 산악지형에서 신속한 인명구조를 위한 외장형 호이스트(hoist), 해상 임무수행을 위한 비상부유장비 등이 추가된다.
한국형 디지털 전자지도와 지상충돌경보장치 등이 탑재돼 야간 및 악천후 환경에서도 보다 원활한 활동이 가능하고 비행 안전성도 크게 높아진다.
국내 정부기관 중 가장 많은 헬기를 운용하고 있는 산림청이 국산 헬기를 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산림청에 보유한 45대의 헬기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기종은 현재 30대가 운용 중인 러시아 카모프사의 KA-32이다. 1993년 러시아 경협차관 현물상환용으로 도입됐다.
KA-32는 배면물탱크 장착 시, 비행속도를 148km/h로 제한하고 있어 골든타임 내 산불 및 인명구조 현장에 도착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 수리온 산림청 헬기는 최대 260km/h로 비행할 수 있어 골든타임 내 임무수행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KAI는 수리온급의 국내 산림 헬기 시장규모가 후속지원까지 고려할 때 1조8000억원 이상으로 분석하고 있다.
KAI 관계자는 “수리온은 우리 군과 경찰청의 운용을 통해 우수한 성능과 안전성은 물론 신속한 정비·점검을 통한 높은 헬기 가동률과 낮은 유지비용 등 운용 효율성까지 입증됐다”며 “산림청이 국산 헬기 운용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여 국민 안전과 산림을 보호 하는데 더욱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수리온 산림청헬기는 국산 항공기로는 처음으로 국토교통부의 특별감항증명을 발급 받아 운용하게 된다. 국내 항공법은 군용 다목적헬기로 개발된 수리온과 같이 국토교통부의 표준감항증명을 받지 못한 국내외 항공기가 재난·재해로 인한 수색·구조 활동과 산불의 진화·예방, 응급환자의 구조·구급활동 등의 목적으로 활용될 경우, 특별감항증명을 받아 운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수리온 산림청헬기는 산림청에 맞는 임무장비를 장착한 뒤, 국토교통부의 철저한 검증을 통해 특별감항증명을 받게 된다.
소방 등 정부기관 도입 확대 전망, 해외수출에도 긍정적 영향 산림청의 국산 헬기 수리온 도입에 따라 국내 산림청 헬기 시장은 물론 유사한 업무를 수행하는 소방헬기 등 다른 정부기관들의 수리온 파생형헬기 도입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 정부기관들이 운용 중인 헬기는 100여대(산림 45, 소방 25, 경찰 19, 해경 17)로 수리온 개발 전 전량 외국산 헬기에 의존해 왔다.
현재까지 정부기관이 구매한 국산헬기는 산림청 1대, 경찰청(참수리) 4대 등 모두 5대로 늘어났다.
하성용 KAI사장은 “국내 정부기관들의 국산헬기 도입 확대로 막대한 외화유출을 방지할 수 있게 됐다”며 “해외 고객들의 관심과 신뢰도 크게 높아지고 있어 수출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KAI는 수리온과 파생형헬기의 국내 운용실적을 바탕으로 중동, 남미, 동남아시아 등 20여 개국에 수출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