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순용 기자
2025.03.01 07:16:42
정밀 진단, 정확한 식립 위치, 튼튼한 보철 장치,
적절한 치료 기간, 치료 후 정기검진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 치과에서 시행하는 임플란트 치료는 치아 상실 시 진행되는 대표적인 재건·수복 치료다. 이미 존재하는 손상이나 손실을 생각할 때 기존 치아처럼 온전히 회복할 수 없다는 한계는 있지만, 현실적으로 치아 기능에 가장 가깝게 기능을 회복할 수 있어 많이 시행되는 치료다. 잘 씹히고 튼튼한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서는 먼저 환자 개별 구강구조에 대한 정밀한 진단, 정확한 식립 위치 파악, 튼튼한 보철 장치 그리고 적절한 치료 기간과 모든 치료 후에 정기검진을 꼽을 수 있다.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생체재료보철과 이석원 교수의 도움말로 임플란트 치료에 대해 알아본다.
◇ 상실 치아 대신할 보철물 심는 치과용 임플란트 치료
임플란트 치료란 상실된 치아를 대신해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치근과 치관을 심는 치료를 말한다. 티타늄은 뼈와 완전하게 붙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간 신체 다양한 부위 뼈에 보형물(인공삽입물)로 적용되고 있다. 특히 턱뼈에 치근(치아 뿌리) 역할용으로 식립한 티타늄 임플란트를 치과용 임플란트라고 하며, 이에 연결되어 수복된 치관(치아머리)을 임플란트 보철이라고 한다. 이들을 통틀어 치과용 임플란트 치료라고 말한다.
◇ 완전 무치악·부분 무치악 등 치아 상실 시 시행
상악과 하악으로 불리는 턱뼈는 치아들을 하우징하는 잇몸과 치조골 부위를 통해 특이한 궁(아치)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데 이를 악궁이라 한다. 치아가 모두 상실된 악궁을 완전 무치악, 치아가 한 개에서부터 여러 개까지 상실된 악궁을 부분 무치악이라 한다. 치과용 임플란트 치료는 완전 무치악 및 부분 무치악 환자의 상실된 치아를 해 넣는 치과 보철치료의 한 종류다. 임플란트 치료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위아래 치아의 맞물림인 교합이 상실된 것을 회복하여 정상적인 저작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또한, 입술에 가려 숨어있는 아름다움인 ‘치과적 심미’를 개선하는 것도 임플란트 보철의 목적 중 하나다.
◇ 치료 전 정밀 영상 검사를 통한 구강 상태 진단 필요
치과용 임플란트 치료에서의 진단과 치료계획을 위한 검사 중 필수 방사선 검사에는 파노라마 방사선사진과 치근단 방사선사진이 있다. 파노라마 방사선사진은 턱뼈와 주위 골해부학의 이상소견, 골량, 골질 등을 관찰하기에 유리하고, 상실 치아 부위가 어디인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치근단 방사선사진은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어 치아와 치아주위골 및 치과용 임플란트와 임플란트 주위골을 관찰하기에 유리하고 특히, 발치 여부 결정에 필수적이다. 심층 진단 및 치료계획을 위해 턱뼈의 단면과 3차원적인 이미지를 제공하는 전단화단층촬영술(CT)을 사용할 수 있으며, 최근 주목받는 디지털-가이드 치과용 임플란트 식립 수술 준비에는 콘빔CT의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