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출근시간부터 4호선에 의자없는 입석열차 시범운행
by양희동 기자
2024.01.09 08:42:22
서울교통공사, 10일부터 1개 편성·1개 칸 투입
혼잡율 40%까지 개선·칸당 12.6㎡ 탑승 공간 확보
스텐션 폴·손잡이·범시트 등 안전 보완 거쳐
시범열차 효과성 검증 후 확대 여부 검토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출근시간(오전 7~9시)대 지하철 객실 내 극심한 혼잡도를 줄이기 위해 10일부터 4호선에 의자없는 열차가 운행을 시작한다.
서울교통공사는 10일 출근길부터 4호선에서 혼잡도 완화를 위한 전동차 객실 의자 개량 시범사업 1개 편성이 준비를 마치고 운행을 개시한다고 9일 밝혔다.
| 서울교통공사가 10일부터 운행할 4호선의 객실 의자없는 열차. (사진=서울교통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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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범사업 시행으로 4호선 1개 편성·1개 칸의 객실 의자가 제거된다. 4호선은 2023년 3분기 기준 최고 혼잡도가 193.4%로 1~8호선 중 가장 높았다. 이에 서울교통공사는 혼잡도가 높은 4호선을 시범사업 대상 호선으로 선정해 혼잡도 개선 효과 검증에 나선다. 객실 의자 제거 대상 호차는 혼잡도, 객실 의자 밑 중요 구성품, 차내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3호차(4번째 칸 또는 7번째 칸)를 선정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11월 혼잡도 완화를 위한 4·7호선 전동차 객실 시범개량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의자를 제거했을 때 안전과 관련한 여론 등을 반영하여 혼잡도가 가장 높은 4호선 전동차 1개 편성·1개 칸 객실 의자를 제거해 혼잡도 개선 효과를 검증하기로 했다.
이번 지하철 4호선 혼잡도 완화를 위한 객실 의자 제거 시범열차 운행은 전동차에 적용된 최초 사례다.
서울교통공사는 객실 의자 제거 시 지하철 혼잡율은 최대 40%까지 개선되고, 칸당 12.6㎡ 탑승 공간을 확보해 승객 편의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객실 의자 제거로 발생할 수 있는 넘어짐 등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스텐션 폴(지지대) △손잡이 △범시트 등 안전 보완 작업을 거쳐, 시민 안전·편의성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여기에 열차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시범운행 자동 안내방송, 기관사 육성방송, 출입문 안내 스티커 부착 등 사전 대비도 마쳤다.
서울교통공사는 향후 시범 열차 운행 모니터링과 혼잡도 개선에 대한 효과성 검증을 마친 후 확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출·퇴근 시간대 증회 운행을 비롯하여 주요 역에 혼잡도 안전도우미를 배치하는 등 혼잡도를 낮추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혼잡도 개선 효과가 검증되면 확대 시행을 검토하여 시민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