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 "HMM 유보금, 해운 경쟁력 강화에 사용…'독립경영' 원칙"
by남궁민관 기자
2023.12.26 09:59:36
HMM 경영권 매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관련
세간 우려 불식시키고자 공식 입장문 발표
"HMM 유보금 타 용도 아닌 해운산업에 최우선 사용"
"팬오션-HMM 간 합병 또는 사업구조 조정 없을 것"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HMM 경영권 매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하림그룹 팬오션(이하 하림)이 이와 관련된 세간의 우려를 불식시키고자 26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나섰다. HMM이 보유한 유보금(현금자산)은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에 최우선적으로 사용하겠다는 입장과 함께 향후 팬오션과 HMM 간 합병이나 사업구조의 인위적 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서울 여의도 HMM 본사 사무실 내부 전광판에 HMM 홍보 영상이 나오고 있다.(사진=뉴시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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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하림은 “HMM이 보유한 현금자산은 현재 진행형인 해운 불황에 대응하고 미래 경쟁력을 위해 사용돼야 한다는 게 하림그룹의 확고한 생각”이라며 “MSC와 머스크 등 글로벌 해운사들은 막대한 현금을 보유하고 해운 불황에 대비하고 있다. 이들에 비해 선대 규모 및 보유 현금이 월등히 적은 HMM은 불황에 대비하며 경쟁력을 키우는데 보유 현금을 최우선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불황이 예견되는 상황에서 HMM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배당은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며 “하림그룹은 과거 팬오션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M&A 이후 5년 동안 배당을 하지 않은 전례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팬오션과 HMM의 합병이나 사업구조를 조정할 것이라는 일부의 섣부른 추측도 현실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하림은 “본계약이 체결되기도 전에 일부에서 합병이나 구조조정과 같은 섣부른 추측을 하고 있으나 이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 기본적으로 계열사간의 독립 경영과 선의의 경쟁을 촉진하는 경영원칙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하림은 이어 “인수합병을 통해 하림의 계열사가 된 많은 회사들이 사료부문(천하제일사료·선진·팜스코), 닭고기 부문(하림·올품·한강식품), 돼지고기 부문(선진포크·하이포크)에서 이전 회사명, 브랜드, 제품 등을 유지하며 선의의 시장경쟁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본계약이 성사되고 경영권을 인수받게 된다면 팬오션과 HMM도 동일한 경영원칙 아래 각 사의 전통과 기업문화가 잘 존중되고 유지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하림은 “영구채 전환 유예를 통해 추가 배당을 받을 의도는 전혀 없다”며 수정의견 제안(마크업)은 협상과정에서 충분이 논의될 것이라고 했다.
하림은 “팬오션과 JKL파트너스 컨소시엄은 통상적인 절차에 따라 예비입찰 단계에서부터 오버행 이슈 해소를 통한 이해관계자 보호를 위해 일정 기간 영구채 전환 유예와 관련한 의견을 제시했으며 이는 협상 과정에서 충분히 논의될 것”이라며, 이는 “M&A의 통상적인 절차에 따른 것이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하림 관계자는 “불필요한 오해와 억측이 사실처럼 유포되고 있어 비밀유지계약의 범위 내에서 사실관계와 우선협상대상자로서 입장을 밝히게 됐다”며 “해운산업의 현실을 엄중히 인식하고 있으며 절차가 잘 마무리되면 HMM이 국적선사로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강화하고 우리나라 해운산업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