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톡스,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과제 선정

by박형수 기자
2014.01.13 09:37:46

제1형 당뇨병 치료를 위한 신형 면역억제제 개발

[이데일리 박형수 기자] 메디톡스(086900)가 진행하고 있는 생물학적 면역 조절제 개발 프로젝트가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과제로 선정됐다.

메디톡스는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에서 연구비를 지원받아 생물학적 면역 조절제를 개발한다고 13일 밝혔다.

관계자는 “면역 세포 수용체에 결합하는 항체군을 발굴해 근본 원인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차별화된 접근 방식으로 기존 면역 조절제의 부작용을 최소화해 안전성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메디톡스는 평생 인슐린 주사에만 의존해야 하는 200만명의 제1형 당뇨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다. 독자적으로 확립한 전임상 개발 모델을 통해 다양한 자가 면역질환에도 확대 적용할 것으로 기대했다.



김선택 메디톡스 수석연구원은 “이번 연구과제 선정은 메디톡스가 글로벌 신약 개발 가능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을 의미한다”라고 설명했다.

메디톡스는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에서 연구비를 지원받아 선도물질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연구과정을 성공적으로 종료한 후 자가면역 질환인 제1형 당뇨병 치료제 후보군 개발과 임상 진입도 진행한다.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은 글로벌 신약 개발지원을 목표로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등 부처 간의 연구개발(R&D) 경계를 초월한 범부처전주기 신약개발사업이다. 오는 2020년까지 총 9년간 1조600억원이 투자되는 글로벌 신약개발 프로젝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