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백과, 유네스코 세계유산 DB 구축 완료

by김관용 기자
2014.06.24 09:56:36

1550여 건의 세계유산 정보 한국어로 제공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네이버(035420)가 ‘네이버 지식백과’에 유네스코(UNESCO)에 등재된 세계 유산 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 2011년 7월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업에 관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 이후 유네스코 세계유산 정보에 대한 공동 번역 작업을 진행해 왔다. 이번에 구축된 정보는 160개국의 세계유산 981건, 93개국의 인류무형문화유산 327건, 99개국의 세계기록유산 241건 등 총 1550여 건이다.

네이버와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유네스코와 협력해 원문 자료를 번역한 후 세계유산 국제자문 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 및 세계보전연맹(IUCN)의 한국위원회 위원 등의 전문가 자문을 거쳐 최종 감수를 진행했다.



이번에 구축된 정보는 네이버 지식백과 서비스뿐 아니라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앞으로도 새로운 유산이 추가되면 관련 정보가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네이버 윤종수 지식백과 실장은 “이용자가 유형별, 국가별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 따라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현했다”며 “유네스코 유산과 관련된 가장 정확하고 전문적인 정보를 전달한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유네스코 세계 유산은 유네스코가 세계 문화 및 자연 유산 보호 협약에 따라 지정한 부동산 유산이다. 국내의 경우 석굴암과 불국사, 종묘, 해인사 장경판전, 창덕궁, 수원 화성, 경주 역사 지구, 고창·화순·강화 고인돌 유적, 제주 화산섬 및 용암동굴, 조선 왕릉, 하회와 안동, 남한산성이 유네스코 세계 유산으로 등재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