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성은경 기자
2008.09.12 11:30:00
‘제1회 이데일리 프랜차이즈 랭킹' 유통/문구/팬시 고객만족도 조사
오피스넥스, 링코 등 후발주자 매우 높은 지지 확보
잉크충전업 만족도 매우 낮아 대책마련 시급
[이데일리 EFN 성은경기자]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했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 이번 조사자료는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로,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알파문구가 문구/팬시전문점 이용자 수 TOP5중에 고객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이용경험자 만족도 조사는 1차 브랜드 인지도 랭킹의 보완자료로 실제경험이후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이다.
문구/ 팬시전문점 랭킹을 보면, 이용자 수 TOP 5위권에서 알파문구와 모닝글로리를 제외한 3사의 만족도가 저조하여 서비스 개선이 시급해 보이며, 아트박스의 경우 만족도가 매우 저조하게 나타났다.
또, 이용자 수 중위권 브랜드 중 링코와 오피스디포가 조사권 전체에서 상당히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여 향후 선발업체에 도전할 것으로 보이며, 그밖에 프랜차이즈 가맹사업과는 거리가 있지만 교보문고가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인 것도 흥미롭다.
반면, 잉크가이, 잉크나라가 최하위 만족도를 기록해 소비자 서비스 관리가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용자 수 & 만족도 | ||
브랜드 | 이용자수 | 만족도 |
알파문구 | 187 | 69.0 |
모닝글로리 | 140 | 60.7 |
바른손 | 32 | 53.1 |
아트박스 | 18 | 33.3 |
베스트오피스 | 17 | 58.8 |
드림디포 | 17 | 64.7 |
모나미스테이션 | 14 | 42.9 |
링코 | 13 | 84.6 |
오피스디포 | 12 | 83.3 |
오피스플러스 | 12 | 50.0 |
드림오피스 | 10 | 40.0 |
교보문고 | 9 | 88.9 |
오피스넥스 | 9 | 88.9 |
베스트문구 | 8 | 50.0 |
잉크가이 | 6 | 16.7 |
잉크나라 | 6 | 33.3 |
모닝프라자 | 5 | 8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