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경영硏, 亞 철강전문저널 '아시안스틸워치' 2호 발간

by성문재 기자
2016.10.12 08:40:58

亞 철강사·산업 관련 분석, 지역별 동향정보 제공
인더스트리4.0, 포스코 스마트팩토리 사례 등 담아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포스코경영연구원은 아시아 전문 영문 철강저널 ‘아시안 스틸 워치(Asian Steel Watch)’ 2호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1월 25일 창간한 아시안 스틸 워치는 아시아 철강시장에 특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국내외 유일의 영문 철강전문지다.

이번에 발간된 2호의 커버스토리는 ‘인더스트리 4.0과 아시아 철강산업’이다. 세계경제포럼에서 올해의 화두로 제시된 ‘4차 산업혁명’의 진전으로 제조업뿐만 아니라 전 산업분야에서 거대한 변화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철강사들도 제조를 넘어 ‘철강을 생산하는 데이터 및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의 진화가 필요하다는 차원에서다.

이미 중국정부는 지난해 5월과 7월에 각각 ‘중국 제조 2025’ 정책과 ‘인터넷 플러스’ 행동계획을 발표하고 ‘세계의 스마트팩토리’로 전환을 꾀하고 있다. 포스코(005490)는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패러다임 변화에 선제 대응하며 새로운 가치창출을 모색하기 위해 스마트팩토리를 추진하고 있다.

ASW 2호에서는 이들 사례 외에도 2012년부터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 중국철강전자상거래의 현황과 전망, 향후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를 소개한다. 또한 ‘인구절벽의 도래가 아시아 철강수요에 미치는 영향’, ‘중국 철강산업 구조조정: 회고와 전망’, ‘ASEAN의 마지막 프론티어, 미얀마 철강산업’이라는 3개의 최신 철강이슈를 담았다.



이 밖에 ‘철강산업이 나아갈 길’에 대한 세계철강협회 사무총장인 에드윈 바송(Edwin Basson) 박사와의 인터뷰, 현재 철강산업의 여건에 부합하는 최적의 프로세스 기술로 인정받는 ‘FINEX-CEM의 하이브리드화를 통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대한 연세대 민동준 교수의 기고문 등 외부 전문가의 시각도 제시했다.

지난 100년 이상의 실질 철강가격 데이터를 분석해 향후 철강가격의 방향성을 예측한 ‘철강슈퍼사이클: 과거 100년의 점검과 미래의 향방’과 철강무역통계를 기반으로 철강무역 최대 격전지인 한중일 3국의 무역 현황을 분석한 ‘동북아 철강무역의 통계적 리뷰’도 주목할 만한 콘텐츠다.

포스코경영연구원 관계자는 “이번에 새롭게 발간된 아시안 스틸 워치 2호가 아시아 철강 동향에 대한 이해 제고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시안 스틸 워치 2호의 전문은 포스코경영연구원 홈페이지(www.posri.re.kr/ko/board/magazine_list_section/59/329/Y) 에서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