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박찬규 기자
2009.07.03 11:33:00
(박찬규 상담사의 창업이야기)
[이데일리 박찬규 칼럼니스트] 사업계획서는 신규 계획사업과 관련하여 투자 생산 판매 재무 등 제반 경영전반에 대하여 추진계획을 정리한 보고서로 계획사업 추진에 있어 기본이 되는 계획서를 말한다.
또한 사업계획서는 사업추진 주체의 계획사업 시행시 발생 가능한 시행착오를 줄이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 사업추진 세부계획 작성의 기본틀을 만들어 가는 것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항목은 다음과 같다.
1)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과 서비스는 무엇인가? (간단히 표현)
2) 고객은 누구인가 (남성/여성, 젊은층/노년층, 직장인,가족등)
3) 어디에서 팔 것인가? (one-line, off-line)
4) 실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살 것인가? (총시장규모 예측)
5) 창업비용 및 운영자금등 필요 자금조달은 가능한가?
6) 상품 판매가격은 얼마로 책정할 것인가?
7) 손익분기점은 언제 도달할 수 있는가?
1) 아이템에 대한 타인의 의견은 어떠한가?
- 주위사람들에게 사업아이디어에 대하여 의견을 구함
- 주변사람들의 의견에 귀를 기우려야함
- 동업종 종사자의 충고를 들어야 함
2) 대중매체의 동향을 파악한다.
3)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 다음 네이버 등 포탈 검색업체 활용
- 동호회 또는 카페운영
4) 전문가들의 평가는 어떠한가
- 해당분야의 전문가와 상담
- 전문가와 상담하기 전에 그가 작성한 논문이나 보고서를 구해 읽어본다
5) 정확한 유동인구를 파악하고 있는가
- 사업계획에 도움이 될 만한 자료는 모두 수집한다
- 데이터의 출처는 반드시 기록한다
6)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가
- 시장의 흐름이 사업에 유리한 방향으로 흐르는가
- 시장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가
1) 누가 당신의 경쟁상대인가
- 현재 시장에서 당신의 경쟁상대는 누구인가 (5곳을 적어보라)
- 가장 강력한 잠재적 경쟁상대는 누구인가(1~2곳을 적어보라)
2) 경쟁상대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 경쟁사 정보를 도표로 체계화한다
- 의사결정 참고자료로 활용한다
3) 왜 고객은 경쟁사 상품을 선호하는가
- 소비자는 왜 일반제품보다 브랜드 제품을 선호할까
- 왜 특정상품은 다른회사 제품보다 인기가 많을까
- 소비자 구매심리를 파악(시간, 비용, 품격유지면에서)
4) 경쟁사의 비밀은 무엇인가
- 품목별 원가구성요소를 계수화 해보라
- 언론홍보, 구인광고 등 참조
- 경쟁사의 마케팅자료들을 참고
1) 고객들은 왜 이 상품을 살까
- 상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이익을 주고 있는가
-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는 이러 이러한 가치를 제공한다
2) 디자인과 형태는 어떠한가
- 간단한 그림이 고객에게 오히려 호감을 준다
- 실제로 어떻게 생겼는지 그려보아라
- 어떻게 작동하는지 상세하게 그려보아라
3) 언제 출시하는가
- 철저한 시장조사, 최종디자인 완성, 제품완성, 시장테스트
- 시장테스트에서 발견한 문제점 개선, 제품출시, 소매점 진열평가
4) 경쟁사 상품과 무엇이 다른가
- 다른 경쟁사가 이미 그 일을 하고 있다고 가정한다.
- 상품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주요특징을 작성
- 경쟁사의 제품과 비교해서 자사의 제품을 평가
5) 상품명은 무엇인가
- 최소한 3개월전에 제품의 이름을 짓는다
- 신조어 숫자표현 약어 단순한 묘사등 떠오르는 대로 모든 유 형의 이름을 포함시켜 3개정도의 이름으로 압축한다.
- 브랜드 이미지를 나타내도록 한다.
1) 고객의 의견을 듣고 있는가
- 상품개발의 시작단계에서 고객과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 이 상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가 있다면 얼마를 지불하겠는가
2) 누가 진짜 고객인가를 정확히 파악한다.
- 목표고객을 명확히 정의하라
- 고객의 구매습관을 분석하라
3) 고객의 비밀은 무엇인가
- 잠재고객과의 인터뷰
- 잠재고객들은 어떤 공통점을 갖고 있는가
- 고객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는가를 점수로 매겨본다
4) 소비자모임을 활용하는가
- 신제품 구상안, 경쟁사제품에 대한 솔직한 평가
- 소비자의 제품사용패턴, 특정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 제품 디자인과 포장 광고 판매 촉진방안 등
5) 고객은 내상품가치에 대하여 얼마를 지불할까
- 잠재고객에게 직접 물어라
- 제품 기술개발자, 판매담당자, 유통종사자들에게도 물어라
1) 당신의 전략적 목표는 무엇인가
- 전략적 목표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성공을 측정하고 구체 적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이다
- 상품 일정 목표에 대한 전략적 목표가 있어야 한다
- 개인적 목표는 무엇인가
2) 마케팅 목적은 무엇인가
- 고객의 인지도와 구매습관을 바꾸는데 목표를 둔다
- 마케팅은 상품과 시장상황에 따라 변할수 있다
- 상품 또는 서비스가 성공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 인가
3) 어떻게 상품을 판매할 것인가
- 유통채널에 대하여 구상
4) 누가 수요를 창출하는가
5) 마케팅과 영업중 어느것이 더 필요한가
6) 마케팅 계획은 무엇인가
-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잠정적인 마켓팅 프로그램목록을 작성하 라
- 성장단계별로 마케팅일정을 수립하라
7) 어떻게 대중매체의 관심을 끌 것인가
- 성공 시나리오를 작성하라
- 경쟁사의 성공사례가 미칠 영향력을 예상하라
1) 반드시 자신의 돈을 투자해야 하는가
- 집을 저당 잡혀 30%이상의 자금을 조달해서는 안된다
- 노후 대비를 위한 퇴직연금을 담보로 돈을 빌려서는 안된다
- 자녀 교육비에 필요한 적립금을 써서는 안된다
- 아무도 투자하지 않으려는 사업은 하지마라
2) 투자자에게 무엇을 말할까
- 상품을 구매하시거나 서비스를 받아 보신적이 있습니까?
- 이러한 사업에 투자하시겠습니까?
3) 투자자를 감동시킬 수 있는가
- 제품을 살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가
- 시장이 고속 성장하고 있다는 자료가 있는가
- 사업경험이 있는가
- 미래 경쟁사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아는가
- 기술이나 위치 등 사업의 어떤면이 독특한가
4) 누가 당신의 진정한 동반자인가
- 도움을 요청하라
- 혼자 외로이 투쟁해야 한다는 말은 어디에도 없다
- 파도가 쳐야 어떤 배가 튼튼한지 알수 있다
5) 자본을 유치하기 전에 해야 할 일
- 아이디어를 짧은 문장으로 작성하라
- 경쟁자들을 조사하라
- 잠재고객과 만나라
- 친구나 가족을 대상으로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도록 연습하라
- 중소기업가와 대기업 임원들을 만나라
- 사업계획를 제안할 두단락 정도의 글을 작성하라
1) 이것이 당신에게 적합한 사업인가
- 자신의 꿈과 인생에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 확인
- 친구, 친척, 동료, 잠정고객, 미래의 경쟁자, 현재상황을 이미 거처간 사람들과 이야기 해보라
- 현재 나자신의 진로를 바꾸는 중요한 동기와 이유는 무엇인가
2) 핵심 역량이 무엇인가
- 어떤 기술이 사업성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 사업이나 제품에서 어떤 점이 독특한가
- 당신의 장점은 무엇이고 무엇을 좋아하는가
- 스스로 모든 것을 하려는 어리석음은 없는가
3) 사업이 예상만큼 잘 진행될 수 있는가
- 진심어린 마음으로 사업을 진행할수 있는가
- 실패한 사업을 정밀 조사하라
- 사업계획 분석을 철저히 한다
4) 스스로에게 진실한가
- 정기적으로 자신의 직감을 체크해보라
- 제품이 잘 작동 될 것이다, 제품이 잘 팔릴 것이다, 사업은 재정적으로 성공할 것이다, 내가족이 더 행복해질 것이다 등
- 꿈은 단지 꾸기 위한 것이 아니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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