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체, 장난감으로 연말 마지막 승부수
by임현영 기자
2014.12.18 08:38:05
완구류만 나홀로 성장세..지난해보다 5~10% 신장
"올해 부진한 실적 만회할 기회"
[이데일리 임현영 기자] 연말 특수를 앞두고 대형마트들이 장난감 행사에 집중하고 있다. 올해 부진한 실적을 만회하고 크리스마스 선물을 사주려는 부모들의 지갑을 열기 위해서다.
|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있는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 티라노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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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은 연말 쇼핑 대목에 힘입어 대형마트 전체 매출의 10% 가량을 차지하는 달이다. 각종 선물과 모임 등이 집중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유통업체로선 이번 장난감 행사가 연말 매출을 올리기 위한 마지막 기회인 셈이다.
게다가 완구류 매출만 나홀로 성장세다. 이마트(139480)는 올 1~11월까지 전체 매출 성장률이 0.1%에 그쳤지만 완구 매출은 9.9% 증가했다. 롯데마트도 같은 기간 전체 매출 성장률은 1.2%였지만 유아·완구 매출은 4.9% 올랐다.
이중 품귀 현상까지 빚고 있는 또봇, 파워레인저 등 남아 완구류의 경우 매출이 17.7%, 여아 완구는 10.3% 상승했다.
완구류 수요를 이어가기 위해 이마트는 18일부터 2주간 ‘연말선물 특집전’을 실시한다. 각종 완구류를 비롯해 전자면도기, 복합오븐 등 생활가전류와 화장품 등의 상품을 기획해 총 1000여 품목을 판매한다.
자녀의 크리스마스 선물을 구매하려는 부모를 위해 오는 25일까지 캐릭터 완구류를 비롯해 레고, 봉제완구 등 100만 여점을 행사상품으로 내놓았다. 이마트몰에서 4분만에 매진 되는 등 파워레인저와 또봇 등 인기 캐릭터 완구도 판매한다.
롯데마트도 18일부터 일주일간 파워레인저, 또봇, 카봇 등 인기 로봇 캐릭터 총 10만점을 선보이는 크리스마스 로봇 대전을 진행한다.
남아완구 뿐 아니라 여아완구도 준비했다. 지난해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겨울왕국 캐릭터인 ‘디즈니 엘사 봉제인형(14*9*60cm)’, ‘겨울왕국 엘사 얼음성’을 카드 할인시 각 2만5200원, 5만5840원에 판매한다.
김진욱 롯데마트 토이저러스팀장은 “12월은 일 매출이 평소보다 2배 이상 클 정도로 한해 완구 매출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라며 “본격적으로 크리스마스 특수를 맞아 대규모의 완구 행사를 기획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