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들, 이번엔 ''인재 전쟁''

byinews24 기자
2005.11.04 09:52:29

[inews24 제공] 총성 없는 전쟁을 치르고 있는 포털업계가 이번엔 '인재 사냥'에 나서고 있다.

밖으로는 글로벌 시장 선점과 안으로는 검색 시장의 패권을 놓고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는 이들에게 우수한 인재는 곧 사업의 성패를 가름할 수 있는 핵심 자원으로 여겨질 만큼 중요하다.

그런 만큼 다양한 방법을 통해 회사의 장점을 알리고 우수 인력의 지원을 이끌어 내려는 파격적인 묘책들이 등장하고 있다.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은 오는 30일까지 전 분야에 걸쳐 인력 채용에 나선다.

이번에 경력직 사원 모집은 신규 서비스 기획, 구매, 보안/네트워크 등 전 분야에 걸쳐 실시되며 각 분야별로 소규모 모집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다음 관계자는 "경력직의 경우 서비스 및 사업 확장에 따른 인력 중원이기보다는 자연 감소나 퇴사에 따른 인원이 많다"며 "회사 전체적으로 연말까지 20∼30명의 인력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다음은 대신, 신입사원 쪽으로 차세대 및 글로벌 시장에 대비한 인재 사냥의 비중을 확대하는 모습이다. 다음은 이를 위해 오는 11일까지 회사 설립 이후 세 번째로 신입사원(개발직) 공개 채용을 실시한다.

다음은 이번 공개채용에서 약 40명을 선발한다는 계획 아래 서울대, 연·고대 등 서울 시내 주요 대학에서 채용설명회까지 개최하는 등 인재 사냥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검색전문 후발주자로 출사표를 던진 첫눈(www.1noon.com)은 우수한 인재를 뽑기 위해 '전 직원 스톱옵션' 제공이라는 파격적인 공세로 경쟁사 고수들을 유혹하고 있다.

또한 지난달 중순에는 직원 대상의 '인재 채용 세미나'를 개최, 전 직원이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고 육성하는 데 발 벗고 나서도록 사장 명의의 특명을 내린 상황이다.

특히, 신규 인력을 추천한 직원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사내 추천제' 도입도 검토 중이다.

첫눈 측은 "회사가 처음 출발하는 만큼 창업 초기에 참여한 직원들을 위한 '스톡옵션'에 기반 한 장기보상제도에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다"며 "특히, 직원들의 해외여행 시 발생하는 비용의 일정 부분을 회사가 보상해 주고 업무와 관련된 도서 구입시 전액 지원해 주는 등 기타 복지 후생에도 적극적"이라고 강조했다.



첫눈은 신입-경력 사원 제한 없이 연말까지 약 50여명의 인원을 충원하고 내년 초에도 채용을 계속 확대할 계획이다.

모집 분야는 검색 기획, 검색엔진 개발, 웹서비스 기획, 웹서비스 개발, UI 프로그래머, 서버 개발, 윈도시스템 개발 등 7개 부문이다. 응시자는 팀블로그(blog.1nooncorp.com)나 채용담당자(recruit@1nooncorp.com)에게 이력서와 자기 소개서를 보내면 된다.

검색 2, 3위 자리를 놓고 경쟁을 벌이고 있는 엠파스, 야후코리아 등도 인력채용을 진행 중이다.

열린검색으로 공격적인 검색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는 엠파스(www.empas.com)는 현재 검색/경영 기획, 법무, 재경, e마케팅, 웹/시스템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입 및 경력사원 모집을 진행 중이다.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 추가 인력 운영계획은 약 30여명. 연말까지 20여명 정도의 인력을 추가로 뽑을 수 있다. 엠파스는 무엇보다 박태웅 부사장의 의지에 따라 사내 인재 육성에 적극적이다. 일반 직원들은 엠파스 컬리지를, 팀장급 이상은 EC MBA 교육 과정을 통해 자기계발에 전념할 수 있도록 했다.

엠파스 관계자는 "학점이나 영어 점수(토익/토플) 보다는 현재 그 사람이 갖고 있는 능력을 가장 우선적으로 본다는 게 회사의 방침"이라며 "우수 인재를 많이 보유하고 육성하는 회사가 발전한다는 게 경영진의 기본 철학인 만큼 인재 육성에 소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최근 '야미' 동영상 검색 등 내년 상반기 잇따른 신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인 야후코리아(www.yahoo.co.kr)는 메일/메신저/검색 사업 개발 담당자 등 10여개 분야에서 관련 인력을 뽑고 있다.

지난 5월 130여명의 대규모 경력직 사원채용에 나섰던 NHN은 현재 2006년 신입(인턴) 및 상시 인재 공모를 진행 중이다. NHN은 내년 2월말까지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30여명을 선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SK커뮤니케이션즈(www.nate.com)도 내년도 신입사원 지원을 마감하고 내부 조율 중이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이번 신입 공채를 통해 30∼50여명을 대거 충원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지사 설립을 추진 중인 구글도 한국구글(jobs@google.com)에서 일할 재너럴 매니저(지사장급)을 비롯해 파이낸스/마케팅/프러덕/총무 등 핵심 인재들을 모집 중이다.

포털 업계 인사담당 관계자는 "해당 분야의 기본기를 갖추고 있는지, '내가 최고'라는 열정과 의지를 갖고 적극적인 사고를 갖고 있는지를 중요하게 보는 편"이라며 "개인주의보다는 각 회사 문화에 빠르게 동화될 수 있도록 넉넉함을 갖추는 것도 입사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