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채 금리 불안한데 연체율까지…'사면초가' 카드사
by김국배 기자
2023.11.26 13:40:54
여전채 금리 이달 들어 0.5%p 내려
다소 누그러졌지만 수익성 악화에 연체율 2% 넘어 위험 수위
업황 부진 속 상생 압박 확산 부담까지
| 서울 시내 시중 은행의 ATM 기기. (사진=뉴스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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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5%에 육박하던 여신전문채권(여전채) 금리가 다소 누그러지면서 카드사들의 자금 조달에 다소 숨통이 트일 수 있단 기대가 나오지만, 불안감은 여전하다. 여기에 수익성이 나빠지고 연체율까지 위험 수위에 접어들면서 ‘복합 위기’에 전전긍하는 모습이다. 상생 금융 압박까지 겹쳤다.
26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AA+등급 3년 만기 여전채 금리는 지난 24일 4.441%로 집계됐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4.938%까지 치솟았다가 이달 들어 0.5%포인트 가량이 내렸다. 전날인 23일에는 4.417%로 더 낮았다.
은행과 달리 수신 기능이 없는 카드사들은 여전채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고, 이를 고객들에게 대출해줘 수익을 얻는다. 그런데 미 국채 금리 급등으로 여전채 금리가 계속 오르고, 은행채 발행 한도까지 폐지돼 자금 조달 환경이 악화됐다.
그나마 최근 미 국채 금리가 떨어지고 채권 시장이 안정화되면서 여전채 금리 상승세도 한풀 꺾인 모습이다. 다만 일단 한숨 돌렸지만, 앞으로의 채권 시장 전망은 두고 봐야 한다. 카드사 관계자는 “11월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에 따른 긴축 종료 기대감에 여전채 금리가 인하돼 조달 비용 부담은 약간 줄었다”면서도 “금융시장 변동성을 고려해 유동성 리스크에 대비하고 면밀히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런 가운데 연체율 증가 문제도 심각하다. 3분기 말 기준 신한·KB국민·삼성·현대·우리·하나·롯데 등 전업 카드사 7곳의 평균 연체율은 1.67%에 달한다. 1년 전보다 0.6%포인트 높아진 것이다.
연체율이 2%를 넘어선 카드사도 3곳이나 된다. 9월말 하나카드 연체율은 2.25%로 3개월 전보다 0.39%포인트 높아졌다. 우리카드 연체율도 같은 기간 1.82%에서 2.10%로 0.28%포인트 늘었다. KB국민카드도 연체율이 0.1%포인트 올라 2.02%가 됐다.
가뜩이나 실적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연체율이 늘면 카드사는 부실 위험에 대비해 대손충당금을 늘릴 수밖에 없다. 4분기 실적 전망이 그다지 밝지 않은 이유다. 3분기에도 현대카드를 제외하곤 대부분 카드사가 적자를 냈다. KB국민카드(795억원)는 1년 전보다 순이익이 25.4%, 신한카드(1525억원)는 13%, 삼성카드(1395억원)는 0.7% 줄었다.
‘상생 압박’이 금융권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점도 카드사 입장에선 걱정거리다. 카드사들도 올해 2조원에 가까운 상생 금융 방안을 내놨었지만, 최근 높아진 상생 금융 압박 수위에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 금융당국은 27일 은행을 시작으로 보험, 증권 등 업권별 ‘상생 간담회’를 이어간다. 카드 업계 관계자는 “업황이 부진한 카드사는 정부 눈치만 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턱없이 낮은 가맹점 수수료 문제도 카드사의 수익구조를 악화시키는 원인이다. 가맹점 수수료는 매출 규모에 따라 0.5~1.5%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는데, 가맹점의 98% 정도가 영세가맹점에 포함돼 낮은 요율을 적용하고 있다. 카드사 입장에선 카드를 쓰면 쓸 수록 손해가 커지는 구조다.
현재 금융위원회는 카드 수수료 적격비용 제도개선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수수료율 재산정 방안을 논의 중인 상황이다. 당초 올 3분기 중으로 개선안을 내놓기로 했지만 발표 시점을 연말로 미룬 상태다. 요율 산정 주기를 기존 3년에서 5년으로 변경하는 문제 등이 논의되고 있지만, 내년 4월 총선거를 앞둔 상황이어서 표심을 우려한 정치권이 이를 조정할지는 미지수라는 게 업계 시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