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건설품질명장제' 도입.. 고객 하자 불만 '제로' 도전

by이진철 기자
2017.05.28 11:00:00

주요 10개 공종 우선 추진.. 입주고객 품질 불만 선제 대응
20~30년 경력 품질명장 작업 평가 ''기능인 등급제'' 실현
숙련 기능인력 우대·양성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 기대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고숙련 기능인의 기술력을 활용해 주택 입주고객의 하자 불만을 줄이고 젊은층에게는 작업기술과 기능 노하우 전수에 나선다.

LH는 국토교통부의 기능인 등급제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 추진에 발맞춰 공공기관 최초로 ‘건설품질명장제’를 전격 도입한다고 28일 밝혔다.

건설품질명장은 20~30년 이상 직접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고숙련 기능인을 말한다.

LH는 우선 주택의 하자·생활안전과 관련해 입주자의 불만이 많은 방수, 단열, 창호, 조경 등 10개 주요 공종을 선정, 공종별 품질명장(공종별 1명, 총 10명)의 지도하에 현장작업을 진행하고 입주민 불편 사항을 설계·시공 단계에 반영하게 된다. 이러한 시공품질에 대한 기능공 작업평가를 통해 기능인 등급제 정착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LH는 건설품질명장제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현재 시공 중에 있는 경기도 하남 미사 사업지구 8개 공구 8669가구에 우선적으로 시범 적용키로 했다. 올해 7월 고숙련 기능인력을 보유한 업체(기관)를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우선 협상적격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고숙련 기능인에 대한 경력·기술능력인성 등 다각적인 면접을 통해 적격업체와 용역계약을 추진할 예정이다.

LH 건설사업에 참여하는 품질명장들은 수십년간 현장에서 쌓은 작업기술과 노하우를 기능인력들에게 직접 시연하는 등 기능전수·교육 뿐만 아니라 기능인들이 손쉽게 알고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표준 작업절차와 품질관리기준을 마련하게 된다.

또한 발주자나 건설사업관리자의 입장이 아니라 기능인의 눈높이에서 설계와 시공기준이 잘못된 것은 무엇인지, 원가구성이나 내역체계가 과소·과다한 부분은 없는지를 직접 검증하는 등 설계·시공과정에서의 불합리한 제도와 기준을 적극 개선할 계획이다.

박상우 LH 사장은 “건설품질명장이 건설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특급기술자 수준으로 우대할 것”이라며 “숙련기능인이 건설전문직으로서 우대받을 수 있는 사회분위기를 만들어 건설산업에 청년 일자리가 창출되고 국내 기능인력의 유입이 활성화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H 건설품질명장 시범사업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