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 중 구멍' 보잉 안전대책 투자자 속였나…美 SEC 조사
by양지윤 기자
2024.05.10 08:47:47
사고 직후 회사·경영진, SEC 규정 위반 여부 조사
허위 발표 내용, 투자자 오도 판단시 벌금 등 부과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올초부터 사고가 속출하며 논란에 휩싸인 보잉에 대해 조사에 착수한다. 지난 1월 737 맥스 항공기 문짝이 날아간 사고와 관련해 내놓은 안전 대책이 투자자를 속였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다.
| 1월 5일(현지시간) 비행 중 동체 일부가 떨어져 나간 알래스카항공 보잉 737 맥스9 1282편(사진=연합뉴스) |
|
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SEC는 보잉의 대고 대책 발표가 투자자를 속였는지를 조사하고 있다.
1월 사고 직후 회사와 경영진이 발표한 성명서가 SEC의 규정을 위반했는지를 들여다보고 있는 것이다.
SEC는 보잉의 발표 내용이 허위이거나 투자자를 오도하는 행위가 있었다고 판단하면 벌금 등을 부과할 방침이다.
앞서 알래스카항공이 운항하는 보잉의 737 맥스는 지난 1월 비행 중 동체에 구멍이 뚫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비상구를 덮는 패널을 동체에 고정하는 고정 장치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지면서 보잉 항공기에 대한 안전 논란이 커지고 있다. 이에 미 연방항공국은 3주간 171대의 항공기에 대해 운항을 중지시켰다.
보잉 상용기 사업부가 있는 미국 서부 시애틀의 검찰 당국은 이미 회사와 동체를 제조한 부품업체 스피릿 에어로시스템즈에 서류와 통신 기록 제출을 요청했다. 스피릿은 SEC에서 정보 제공 요청을 받았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보잉이 SEC의 조사에 대해 논평 요청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보잉은 사고 여파에 매출이 7분기 만에 감소했다. 1분기 보잉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5% 감소한 165억7000만달러(약 22조8000억 원)를 기록했다. 737 맥스 사고 이후 현금성 지출만 39억3000만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무디스는 보잉의 신용등급을 투자등급 최하위로 강등했다.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보잉의 무담보 회사채 신용등급을 투기등급 바로 위 단계인 ‘Baa3’까지 강등했다. 2026년까지 보잉이 지속적으로 현금 흐름에서 압박받을 것으로 예상되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