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진철 기자
2012.09.09 14:30:07
올들어 7월까지 84만대.. 연간 100만대 판매 달성할 듯
대중화 '터닝 포인트'.. "하이브리드차 빠른 성장 대응해야"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전 세계 하이브리드차 시장이 올해 100만대 판매 돌파로 본격적인 대중화의 전기를 맞이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9일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KARI)는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하이브리드차 시장은 올들어 7월까지 일본과 북미 호조에 힘입어 84만대 규모로 성장했다. 일본이 53만3000대로 161%, 북미가 23만2000대로 61% 각각 증가하며 전체 하이브리드차 시장은 전년대비 109% 성장했다.
하반기 보조금이 종료되는 일본시장의 수요 감소가 예상되지만 신차 효과와 미국판매 호조로 사상 처음 100만대 판매를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브리드차 판매는 2002년 6만대 규모였으나 2009년부터 급속히 성장하며 10년만에 17배로 성장했다.
자동차산업연구소는 “하이브리드차는 프리우스 출시 16년 만에 연 100만대 판매, 누적 판매 500만대를 기록하며 올해 규모 ‘확산의 변곡점’(터닝포인트)를 맞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이브리드카 판매 초기에는 프리우스 1개 차종에 불과했으나 최근에는 58개 모델로 늘어났으며, 차급도 준중형 중심에서 소형, 고급 브랜드, 소형 상용 등으로 다양해 졌다.
가격과 유지비 하락으로 소비자가 느끼는 심리적 장벽도 낮아졌다. 도요타 아쿠아 등 저가 소형 하이브리드차 모델은 내연기관차와의 가격차가 더욱 줄어들고 기존 모델과 비교해서도 총보유비용(TCO)이 10~19% 저렴해졌다.
미국시장에서 프리우스는 동급 혼다 시빅(가솔린)보다 판매 가격이 1.52배 높았지만, 신차 아쿠아의 가격은 동급 쉐보레 소닉 대비 1.36배로 가격차가 축소됐다. 반면 아쿠아의 연비는 소닉보다 2.03배 앞서 효율성은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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