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젠바이오, NGS 정밀진단 솔루션 베트남·태국 추가 수주…"동남아 시장 확장"
by신하연 기자
2024.12.20 08:55:28
[이데일리 신하연 기자]엔젠바이오(354200)는 싱가포르에서의 성공적인 시장 개척에 이어 베트남 및 태국에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 정밀 진단 솔루션을 추가 수주했다고 20일 밝혔다.
태국의 NGS 보험제도 신설에 따라 신규 수주도 확정되면서 동남아 시장에서 NGS 정밀진단 분야의 글로벌 기업으로써의 입지가 강화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베트남 남부 최대 암 전문 병원인 HCMC Oncology Hospital에 신규 수주를 추가로 확보하면서 엔젠바이오는 올 하반기에만 베트남 주요 4개 대형 병원에 NGS 정밀진단 제품을 공급하게 됐다. 지난 10월 수주한 K-National Hospital은 베트남 북부 하노이 지역에서 유명한 암 전문 병원이며, HCMC Oncology Hospital은 남부 호치민 지역에서 암 치료와 진단 분야에서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태국에서는 유전성 유방암 선제 검사(BRCA Screening) 관련 보험수가가 확정되는 것과 함께 엔젠바이오의 유통 파트너가 보유한 HPG Lab이 보험 수가 수여 기관으로 선정, 보다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BRCA Screenin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회사 측에 따르면 동남아 NGS 진단 시장은 2022년 약 1조 5000억원에서 2030년 3조원으로 예상되며, 연평균 성장율이 약 17.56%로 전망된다.
엔젠바이오 관계자는 “싱가포르 대형 병원 수주를 시작으로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시아 NGS 시장에서 꾸준히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며 “베트남에서는 주요 병원들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본격적인 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태국에서는 보험수가 확정을 발판으로 BRCA Screening 서비스를 더욱 적극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에서도 제품 검토가 진행되고 있어, 2025년에는 동남아시아 NGS 진단 시장의 1위 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엔젠바이오는 오는 1월 6일 K-National Hospital에서 유전성 유방암·난소암 정밀진단 제품인 BRCAaccuTest Plus(브라카아큐테스트 플러스)의 임상 사례 발표 및 케이스 스터디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베트남 북부 지역의 주요 Key Opinion Leader(KOL)를 초청해 NGS 검사 사례를 공유하고, NGS 검사를 필요로 하는 병원 관계자들에게 엔젠바이오 패널의 성능과 경쟁력을 소개하는 등 본격적인 시장 확장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