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운용 "추석 연휴 짠테크엔 'ACE 미국달러SOFR금리 ETF'"

by이은정 기자
2023.09.27 08:41:35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한국투자신탁운용은 ACE 미국달러SOFR금리(합성) 상장지수펀드(ETF)를 추석 연휴 투자처로 제시한다고 27일 밝혔다. 국내 금융시장이 추석·개천절 연휴로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장기간 휴식기에 들어간다.

ACE 미국달러SOFR금리(합성) ETF는 미국 무위험 지표 금리인 SOFR(Secured Overnight Financing Rate)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미국 국채 담보의 1일물 환매조건부(RP) 거래를 기반으로 산출되는 무위험 금리가 매일 복리로 쌓이는 형태다. ‘Solactive SOFR Daily Total Return Index’ 지수를 추종하며, 연 총보수는 국내 상장 SOFR ETF 중 최저 수준인 0.05%이다.

ACE 미국달러SOFR금리(합성) ETF의 장점은 국내 증시가 휴장하는 추석 연휴 기간에 ‘짠테크(짠돌이+재테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 상품은 미 달러에 투자하면서 SOFR 금리를 함께 수취할 수 있다. 현재 SOFR 금리는 연 5.31%(25일 기준)다. 이런 점에서 짠테크 투자를 선호하는 2030 세대가 틈새 투자 전략으로 활용하기 좋은 상품이다.



추석 연휴 단기 투자 외에 ‘파킹형’ 투자 수단으로도 활용된다. 매일 쌓이는 SOFR 금리에 따른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가 월배당 등의 분배금을 재투자처를 찾기 전 맡겨놓기 좋다. 또한, 연금 계좌를 통해서도 투자가 가능하다. 퇴직연금 확정기여형(DC)과 개인형 퇴직연금(IRP) 계좌에서 70% 한도로, 개인 연금저축 계좌에서 100% 한도로 투자할 수 있다.

남용수 한국투자신탁운용 ETF운용본부장은 “ACE 미국달러SOFR금리(합성) ETF는 추석 등 연휴로 국내 증시가 긴 휴장기를 맞을 때 투자하기 좋은 상품”이라며 “ETF이기 때문에 최소 투자금액이나 투자 기간, 조기 인출 페널티 등의 제약이 없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ACE 미국달러SOFR금리(합성) ETF는 달러 자산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해당 통화가 원화 대비 가치가 하락할 경우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