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1> 패스트푸드, 서비스우선 최고

by강동완 기자
2008.09.11 10:30:00

‘제1회 이데일리 프랜차이즈 랭킹' 패스트푸드전문점
피자, 스파게티 전문브랜드 만족도 우수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했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 이번 조사자료는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로,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패스트푸드 전문점의 고객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피자와 스파케티 업종이 높은 만족도를 보인반면, 햄버거류는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특히, 피자업계의 경우 30분 배달과 인터넷 온라인 주문, 카드결제등 고객의 니즈를 충분히 받아들여 높은 만족도를 보인 것으로 파악됐다.

▶ 이용자 수 & 만족도
브랜드이용자수만족도
롯데리아28161.2
맥도날드25254.0
피자헛18372.7
버커킹14578.6
KFC10063.0
미스터 피자6584.6
도미노피자5182.4
스파게띠아2080.0
소렌토1776.5
파파이스1485.7
피자에땅875.0
크라제버거6100.0
피자스쿨6100.0
던킨도너츠5100.0


1972년 미국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안스에서 알코프랜드(Al Copeland)에 의해 설립된 파파이스는 미국 남부 지방 가장 유명한 요리 비법인 '케이준 쿠킹'을 세계 최초로 도입하여, 치킨과 비스킷, 라이스, 씨푸드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독특한 레스토랑이다.

현재 미국내 1,500여개 매장을 비롯한 세계 20여개국 500여개 매장에서 전세계인이 함께 즐기고 있다.



독특하고 다양한 천연양념(Spices, Herbs, Seasonings)의 절묘한 배합으로 음식의 맛과 향(Flavor)을 아주 풍부하고 맛있게 만드는 요리비법이 특징이다.

이밖에 소렌토의 경우는 1992년 스파케티 전문점으로 첫 점포를 오픈한 이후, 이태리 고유의 파스타를 한국인의 입맛과 잘 어울리도록 개량화 함으로써 스파케티 중심의 파스타메뉴를 개발해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켰다.

특히 소렌토는 고객에게 편안한 느낌속에서 좋은 음식을 서비스한다는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이밖에도 음식외에도 패션과 컬러가 있고, 유행과 개성을 만족시킨다는 캐치플레이어가 좋은 이미지를 주고 있다.

반면 맥도날드는 최근 24시간 영업, 배달등의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나 고객 서비스차원에서 매우 낮은 점수를 받아 조사권 내 최하위를 나타냈다. 더불어 선발업체인 롯데리아 역시 만족도가 낮아 서비스로 무장된 신생업체들의 위협을 받고 있다.
 
크라제버거, 피자스쿨 등 신생업체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 고객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여 소비자에게 깊게 각인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해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