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그라미재단, TEU MED 4기 예비혁신가 모집
by이윤정 기자
2024.03.26 08:56:58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동그라미재단은 TEU MED 4기 모집을 통해 사회 문제를 식별하고 이에 대한 혁신적 해결책을 찾아 제안하며 관련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인재를 찾는다고 26일 밝혔다.
본 프로그램은 2021년 1기를 시작으로 올해로 네 번째 개최되는 8주간의 무료 (장학금 지원)프로그램으로, 이 시대의 의료종사자와 의대생을 포함한 많은 인재가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혁신적 솔루션을 통해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혁신가 양성을 위해 시작되었다. 지난 1, 2, 3기 수료생 중 이미 13명이 의료·헬스케어 관련 창업을 하고, 약 50억 원의 투자유치라는 성과를 창출했다.
특히 이번 4기는 한 단계 도약하여 ‘Shoot your IDEA to Innovation!’이라는 제목 하에 기존 창업가능성에 집중되었던 프로그램에서 보다 혁신에 다가갈 수 있도록 최고혁신상을 마련하고, 팀빌딩 및 1박 2일 스프링보드를 강화해 팀이 함께 문제를 찾고, 문제를 해결할 아이디어가 자유롭게 나올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
최종 선정된 참가자들에게는 의료과학 및 분야별 혁신기술 전문가 강연과 토론, 멘토링 뿐만 아니라 각계 혁신, 창업 전문가들과의 만남, 혁신기술기업 필드트립의 기회도 주어진다. 참가자들은 개인 및 팀별로 인류적 문제를 탐구하고, 이를 혁신기술의 관점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접근법 등을 학습해 나간다. 또한 개인뿐만 아니라 팀을 구성하여 타겟을 정해 직접 팀 프로젝트로 MVP, BM을 만들어 가게 된다.
교육 마지막 날에는 이노베이션데이를 통해 팀 프로젝트 결과를 발표한다. 최고혁신상을 포함한 우수 팀에게는 총 500만 원 상당의 상금이 지급되며, 수료생 전원에게 수료증이 지급된다. 프로그램 이후에도 창업한 팀 및 개인에게는 투자 및 다양한 인프라 연계 등의 후속지원이 이어질 예정이다.
주최·후원기관인 동그라미재단의 장순흥 이사장은 “앞으로의 교육은 가치 있는 문제를 찾고 해결하고, 그 해결된 문제를 사업화하여 창업하는 것이 향후 미래교육방향이 되어야 한다”며 “동그라미재단 TEU MED가 그러한 발판을 마련하는 장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송미령 동그라미재단 사업팀장은 “이 프로그램이 반드시 의료서비스나 제품개발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분야를 넘나드는 융복합적 혁신과 그 혁신을 현실화하기 위한 창업가적 마인드와 아이디어를 환영하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수료생들의 성과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만큼, TEU와 TEU MED 네트워킹을 통한 기수를 넘어선 교류도 재단에서 지원하고 있으니 반짝이는 눈과 진정한 열정을 가진 많은 분의 지원을 바란다”고 덧붙였다.
프로그램 일정과 강연자 등 자세한 내용은 동그라미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참가접수는 오는 4월 18일 목요일 11시 59분까지이며, TEU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