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유성 기자
2016.04.25 09:02:05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모바일 메신저 시장이 성숙기에 도달한 나라일수록 2등의 존재감은 미미하다. 우리나라는 카카오톡이 사실상 제패했다. 국민 메신저가 된 카카오톡과 2등 메신저 간의 방문자 차이는 10배다. 한때 카카오톡을 사용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살 정도였다.
나머지 모바일 메신저들은 어떻게 살까. 각각의 개성을 유지하며 카카오톡의 ‘틈새’에서 경쟁하고 있다.
2013년까지만 해도 카카오톡의 대항마는 네이트온이었다. 네이트온은 2000년대 초중반 전세계적인 인기의 MSN메신저를 몰아내고 국민 온라인 메신저로 자리매김했다. 카카오톡이 나오기 전부터 네이트온 모바일을 통해 모바일 소통이 가능했다. 2010년 이후 주도권을 카카오톡에 빼앗겼지만 2013년까지만 해도 2위권을 유지했다.
2014년에는 라인이 네이트온을 제쳤다. 인터넷 시장 조사 업체 랭키닷컴 기준 2014년 2월에 라인의 월간 사용자 수는 556만명이었다. 라인은 ‘별에서 온 그대’를 통해 알려졌다. 카카오톡 사용자들 상당수도 라인을 자신의 스마트폰을 깔았다.
하지만 2015년부터는 페이스북 메신저가 2위로 올라섰다. 페이스북 메신저는 페이스북 사용자끼리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페이스북 사용자가 늘어난 덕분이다.
페이스북 메신저는 2위 굳히기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올해 4월 초 기준으로 페이스북 메신저의 주간 이용자 수는 262만명이다. 카카오톡 다음인 2위다. 1위인 카카오톡과 비교하면 여전히 10분의 1 수준이다. 카카오톡의 위세에 도전할 만큼은 안 돼도 무시 못할 존재감은 있다.
2013년 이후 국내 모바일 메신저 시장의 특징중 하나는 중국 텐센트의 모바일 메신저 ‘위챗’ 사용자 수가 늘었다는 점이다. 위챗의 사용자 수는 80만명 정도로 카카오톡과 비교하면 소수이지만 꾸준히 늘고 있다. 국내에 거주하는 중국인과 중국 교포의 증가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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