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정재웅 기자
2007.10.30 09:44:19
마티즈, 지난 4월 5851대로 ''최대''..5개월만에 3299대로 ''급감''
판촉강화를 통한 판매증진 전략에만 의존..''모닝''과 격차 점차 줄어
전문가 "GM대우 브랜드 이미지 저하..마티즈 미래 어두워"
[이데일리 정재웅기자] 국내 경차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누려왔던 GM대우의 마티즈의 판매가 급감하고 있다.
게다가 내년부터 경차로 인정받는 기아차(000270)의 모닝과의 판매 격차도 점점 줄어드는 추세여서 '경차 왕국'으로 군림하던 GM대우의 위치가 흔들릴 위기에 처했다.
30일 업계에 띠르면 올들어 GM대우 마티즈의 국내 판매량은 지난 4월 5851대로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5개월만에 지난 9월, 거의 절반 수준인 3299대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경차의 시작은 지난 90년대초 당시 대우차가 티코를 선보이면서 시작됐다. 이후 1997년 현대차(005380)는 '아토스'를 내놓았고 기아차도 경쟁적으로 '비스토'를 선보였다.
하지만 경차 시장이 급속도로 위축되자 현대차는 지난 2002년 12월 아토즈의 생산을 중단했고 기아차는 2004년 7월에 비스토 생산을 중단했다.
경쟁업체들의 경차 단종 결정에도 불구, 마티즈는 꾸준히 경차의 명맥을 이어 지난 98년 첫 출시 이후 약 9년만인 지난 3월, 국내 판매 50만대를 돌파하는 저력을 보여줬다.
또 미국의 GM이 GM대우를 소형차와 경차 개발기지로 지정하면서 마티즈는 명실상부한 GM대우의 효자 차량으로 자리잡았다. 실제로 마티즈의 내수판매량은 올들어 지난 9월까지 GM대우 전체 내수판매량의 약 44%를 차지할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