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세형 기자
2002.09.03 10:13:06
[edaily 김세형기자] 다음은 3일 삼성증권 모닝미팅 뉴스속보 내용입니다.
[투자의견 제시/목표주가/수익추정 변경]
* 모아텍 : 2002년, 2003년 EPS 각각 19.3%, 13.1% 하향조정; 투자의견 BUY 유지
[뉴스 코멘트]
* fund flow
- 지난 주, 혼합 및 순수주식형과 하이일드 펀드로의 자금유입으로 전체 주식형 잔액이 1,100억원 증가함.
이 중, 혼합 및 순수주식형 잔액은 1,210억원 증가함. 최근 국내외 주식시장 전망이 빠르게 개선됨에따라, 주식형 수익증권으로의 자금유입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장, 단기채권형으로의 자금유입에 힘입어 전체 채권형 잔액이 1.1조원 증가함. 특히, 월말 자금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단기채권형 잔액이 증가한 점은 시중자금의 부동화 현상심화를 보여줌.
한편, 시중금리가 8월에 저점을 형성한 이후 점차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향후 채권형으로의 자금유입은 단기채권형에 집중될 것으로 전망됨.
- 은행예금은 월말 자금수요 증가로 1.7조원 감소함.
* 반도체/반도체장비OVERWEIGHTD램 가격, 안정세 지속 예상
- 최근 D램 가격은 현물기준으로 소폭의 등락은 있으나 256MD DDR 기준으로 7달러내외 수준에서 안정적인상태임. 특히, 8월말이 회계년도 결산인 Micon의 분기말 물량공세는 눈에 띄지 않았으며, Hynix는 또한DDR 생산량이 급중 추세는 아닌 것으로 보여짐.
Sync D램 수요에서 DDR로 전환이 급증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4/4분기에는 수요는 3/4분기 대비30~50% 증대할 것으로 기대됨. 특히 일부 대형 PC OEM업체의 경우 256MB 모듈2개 보다는 512MB 모듈1개 사용을 선호하며, 이에 따라 시스템당 평균 MB 용량도 300MB 수준 이상으로 증대하고 있음.
현재512MB DIMM(Dual In Line Memory Module)공급업체는 삼성전자와 Nanya 정도임.
9월에도 현재의 DDR D램 수급을 감안할시 고정거래선 가격은 인상시도는 성공할 것으로 보여짐. 256MDDDR 기준으로 3.3달러에서 3.5달러로 소폭 인상되며 이러한 추세는 4/4분기까지 이어질 것임. 금년 하반기들어 D램업체간 제품구성력에 따라 영업이익 편차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판단함.
* INI스틸 : 500억원의 자사주펀드가입으로 주가수급에는 안정적; 투자의견 Market Performer 유지
- INI스틸은 2일 임시이사회를 개최하고 총 500억원규모의 자사주 금전신탁을 통해 매입하기로 결의함.
최근 주가를 기준으로 총발행주식수의 7.3%인 850만주에 달하는 규모 해당. 건설경기 선행지표(주거용건축허가면적이 6월과 7월 감소)가 나빠지고 있는 상황에서 주가의 수급 안정에 다소 기여할 것으로 판단.
* 대한항공 : 투자의견 BUY 유지
- 기종 단순화에 따른 원가절감 등으로 7월 영업이익은 642억원을 기록하여 예상을 초과전일 발표된 대한항공의 7월 실적 및 8, 9월 전망 자료에 따르면, 7월의 영업이익 및 순이익은 각각 642억원, 513억원으로 집계되어, 당사가 예상했던 7월 영업이익 추정치 550억원을 상회하였음.
7월 국제여객부문의 부진 불구, 예상을 초과하는 영업이익은 신형항공기 도입에 따른 연료비, 정비비 등 원가절감과 국제여객부문 yield 상승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됨.
- 구조조정에 따른 연료비, 정비비 등의 절감은 일시적 현상이 아닌 질적인 변화로 볼 수 있어 긍정적 7월까지의 누계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6.7% 증가했으며, 영업비용은 오히려 2.6% 감소하여 구조조정에 따른 원가절감 효과가 반영되고 있음. 동사가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기종단순화를 위한 fleet restructuring추진 결과, 항공기 연료효율성이 대폭 개선되고 있다고 밝혔음.
현재 연료효율성이 높은 B777, A330, B737기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항공기 대수의 47% 수준임.
- 8월 영업이익은 사상최대치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되며, 9월 역시 성수기말임에도 불구 7월에 근접하는실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한편, 8월 중 국제여객부문은 평균 12% 공급 증대에도 불구, L/F는 전년 수준을 유지하여 8월 영업이익은 7월에 비해 증가될 것이 확실시 되며, 9월 중 전년대비 7% 공급증대 계획 불구, 예약률은 89% 수준으로 전년대비 1%p 상승하여 성수기 말임에도 불구 상당히 강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한편 화물부문은 9월부터 성수기에 진입하고 9/16일부로 미주행 노선의 7% 가격인상이 계획되어 있어 지속적인 실적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됨.
- 현 주가는 과매도 상태이며, 9월 중 주가는 KOSPI를 outperform할 것으로 예상되어 동사에 대한 BUY 투자의견 및 6개월 목표주가 26,000원 유지
동사주식은 ① 7월 국제여객부문 운송실적 저조와 ② 미국의 이라크 공격 시 유가 상승에 대한 우려로 8월중 종합주가지수대비 13% underperform하였으나, 7월 영업이익은 구조조정에 따른 원가절감 등으로 예상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고, 현 시점에서 전쟁발발로 인한 항공유가 폭등 가능성도 다소 감소한 것으로 판단됨.
특히 원가절감부분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질적인 변화로 볼 수 있어 긍정적임. 8월 영업이익이 사상 최대치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되고, 9월 실적 역시 성수기 말임에도 불구 7월 실적에 근접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현 주가는 과매도 상태인 것으로 보이며, 8월 중 충분한 조정을 거친 것으로 판단됨.
당사의 동사에 대한 3/4분기 영업이익 추정치 1,170억원 (회사측 사업계획서 상 3/4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는 2,100억원)은 현재 실적을 감안할 때 상당히 보수적인 것으로, 향후 EPS 전망치를 11% 정도 상향조정할 계획임. 동사에 대한 BUY 투자의견 및 6개월 목표주가 26,000원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