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류성 기자
2019.02.24 13:55:32
글로벌 매출 1조돌파 국산신약 임박 앞두고 관심집중
최태원 회장과 최창원 SK케미칼 부회장 각자 경영
"사업분야 다르고 제약업 특성상 별도법인이 효과적"
''따로 또 같이'' 최태원 SK그룹회장 경영철학 반영
[이데일리 류성 기자] “2025년까지 글로벌 매출1조를 올리는 국산신약이 등장할 것이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이 지난달 신년 간담회에서 장담한 얘기다. 원회장의 예측을 두고 제약업계는 업계1위 유한양행의 지난해 전체매출이 1조5188억원에 불과한데 “너무 의욕적 목표가 아니냐”는 회의적 시각이 대세였다.
하지만 얼마전부터 이런 회의감은 수그러들고 오히려 원회장 예상보다 빠른 기한내 목표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업계에 확산되고있다.직접적 계기는 SK바이오팜이 최근 거둔 혁혁한 전공이다. SK바이오팜이 개발한 뇌전증 신약 후보물질 세노바메이트에 대해 미국식품의약국(FDA)이 신약판매 허가신청서(NDA) 심사를 개시했기 때문이다.
업계는 별다른 이슈가 없는한 FDA가 세노바메이트에 대한 최종 판매허가를 오는 11월 내줄것으로 기대한다. NDA 심사 통과율은 평균 85%에 달한다.허가받는대로 SK바이오팜은 세계최대 시장인 미국에서 곧바로 신약판매에 돌입한다.이 회사는 세노바메이트 1개 품목으로 미국시장에서 연매출 1조원을 넘길 것으로 전망한다.실제 이 신약에 대해 거의 유일한 경쟁자로 지목되는 벨기에 UCB의 뇌전증치료제가 미국에서 연매출 1조원 이상을 거두고 있다.
원회장은 “SK바이오팜 뿐 아니라 글로벌 신약매출 1조원 돌파를 할수있는 후보군이 많아지고 있다”며 “2025년이라는 기한도 사실 소극적으로 잡았기에 더 앞당겨 달성할 가능성이 높다”고 자신했다.
SK바이오팜이 국내 제약업 120여년 역사상 최초로 글로벌시장에서 매출1조원을 돌파할수 있는 신약출시를 눈앞에 두면서 SK그룹의 제약·바이오사업에 세간의 관심이 쏠린다. 특히 그룹내 제약,바이오사업을 분야별로 나눠 별도 독립법인으로 운영하는 독특한 경영방식도 주목받고있다.
그간 SK그룹의 제약사업은 상대적으로 별 주목을 받지 못했다. SK그룹에서 반도체,통신 등과 달리 핵심사업으로 자리매김하지 않았던 탓이 크다. SK케미칼에서 신약개발이나 백신, 혈액제제 사업을 하는 정도로만 외부에 알려져 있었다.
하지만 지난 2010년을 전후해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제약·바이오 사업을 그룹의 핵심 미래성장동력으로 키우겠다”는 의지아래 이 분야에 대대적 투자를 실행하면서 퀀텀점프를 거듭해왔다. 2007년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할때도 최회장은 “신약사업은 자원개발처럼 성공시 고수익이 기대되지만 장기투자가 필요한 만큼 지속적 투자와 관심이 중요하다”며 신약 개발조직(Life Science)을 지주회사 직속으로 두기도 했다.
현재 SK그룹내 제약·바이오 사업을 벌이고 있는 주요 관계사는 모두 5곳에 달한다. SK바이오팜(신약개발),SK바이오텍(원료의약품 생산),SK케미칼(신약개발),SK바이오사이언스(백신),SK플라즈마(혈액제제) 등이 그것이다.
SK(주)로부터 SK바이오팜은 2011년 분사했고 SK바이오텍은 2015년 SK바이오팜으로부터 쪼개져 나왔다. 지주회사인 SK(주)가 두 회사 지분 100%를 갖는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SK케미칼의 백신사업을 2018년에,SK플라즈마는 SK케미칼의 혈액제제 사업을 2015년에 각각 떼어내 출범시킨 별도법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