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박철근 기자
2014.09.10 12:05:25
삼성 독주에 LG·소니 도전장…내년부터는 애플도 가세
차별화는 애플·가격 경쟁력은 안드로이드 기반 제품이 우위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웨어러블(wearable, 입을 수 있는) 기기 시장의 춘추전국시대가 열렸다. 삼성전자(005930)가 ‘기어’ 시리즈로 독주하던 웨어러블 시장에 LG전자(066570), 소니가 도전장을 던진 데 이어 애플도 9일(현지시간) ‘워치’를 공개하면서 내년부터 본격적인 웨어러블 기기의 한 판 승부가 펼쳐질 전망이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3일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한 유럽 가전 전시회 ‘IFA 2014’에 쏟아진 관심의 대부분은 손목형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스마트 시계)였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IFA에서는 스마트 기기의 관심 스마트폰에서 스마트시계로 옮겨간 느낌”이라며 “아직은 시장 개화 초기이지만 스마트폰처럼 폭발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포문을 연 곳은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IFA 개막에 앞서 개최한 ‘삼성 언팩’ 행사에서 자체 통화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시계 ‘기어S‘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스마트폰과 연동해서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 없어도 3G나 와이파이 망을 이용해 통신 기능이 가능하다. 디스플레이에서도 기존 제품과 차별화를 줬다. 2.0형 커브드 슈퍼아몰레드(AMOLED, 능동형 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를 탑재해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또 최적화한 글자체를 탑재해 화면에 표시할 수 있는 글자수가 늘어난다.
또 패션과의 협업을 강화하는 기조를 이어가기 위해 계줄 형태의 기본 스트랩과 팔찌 형태의 두 가지 디자인으로 출시돼 패션 아이템으로써의 활용성도 더욱 강화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스마트시계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73.6%의 점유율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이다. 이 회사는 기어S 등 기어 시리즈를 통해 스마트시계를 포함한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서 우위를 지속한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세계 최초로 완전한 원형의 플라스틱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G워치R’을 공개했다.
이 제품은 시계 본연의 디자인의 충실하게 제작됐다. LG전자는 “스마트 기기보다는 진짜 시계를 표방한다”고 밝혀 단순한 스마트 기기를 넘어 시계로써의 기능에 충실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이외에도 소니와 대만의 에이수스도 새로운 스마트시계를 선보이면서 웨어러블 기기 경쟁에 불을 지피는 형국이다. 또 반도체 세계 1위 기업 인텔도 스마트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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