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강동완 기자
2009.03.11 10:33:00
가맹점 사업자 연매출액(서울기준) 및 가맹본부의 광고비용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공정거래위원회 소관 (사)대한가맹거래사협회(http://www.fea.or.kr)에선 정보공개서 등록제 시행에 따라 정보공개서를 활용해 예비창업자들이 프랜차이즈 창업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작년 10월부터 정보공개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곽상원 위원장을 비롯한 5명의 가맹거래사들이 정보공개서를 평가하고 있다. (편집자주)
서울지역 가맹점사업자의 연매출액을 살펴보면 ㈜신씨화로의 춘산, ㈜한국인삼공사의 정관장, ㈜지에스리테일의 GS25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차 평가때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 창업자들은 가맹점 사업자의 연매출액뿐만 아니라 매장규모, 객단가, 창업투자규모, 순수익률 등을 고려하여 투자대비 수익률로 판단해야 한다.
또한 정보공개서상에 가맹점사업자의 연매출액을 기재하지 않는 가맹본부도 많으므로 먼저 창업한 가맹점주를 만나 문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광고및 판촉비용 기준 (자료: 대한가맹거래사협회)
NO | 회사명 | 브랜드명 | 광고비 |
1 | (주)한국인삼공사 | 정관장 | 31,227,123,000 |
2 | 주) 롯데리아 | 롯데리아 | 16,315,000,000 |
3 | (주)지에스리테일 | 지에스25 (GS25) | 7,331,796,000 |
4 | 풀무원아이씨(주) | 내추럴오거닉하우스 | 4,025,686,000 |
5 | (주)보광훼미리마트 | 훼미리마트 | 2,378,000,000 |
6 | 디피케이(주) | 도미노피자 | 1,746,484,000 |
7 | (주)무무 | 잉글리쉬무무 | 1,323,286,000 |
8 | (주)씨엔에프알티에스 | 밀러타임 | 704,027,000 |
9 | (주)유니비즈 | 잉크가이 | 610,672,000 |
10 | (주)할리스에프엔비 | (주)할리스에프엔비 | 593,763,0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