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박재림 기자
2000.10.26 11:23:20
세계최대 온라인 기업인 아메리카온라인(AOL)이 휴대폰 종이신문 TV등 모든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통해 서비스를 공급하는 "AOL 애니웨어(AOL Anywhere)"전략을 추진한다.
26일 아시안월스트리트저널(AWSJ)은 AOL이 이같은 전략과 함께 다양한 서비스 확충을 추진하고 있다며 최대 온라인 기업으로서 부동의 지위를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AOL의 새로운 서비스는 크게 세가지로 나눠진다. 첫째 AOL은 AOL 애니웨어 전략을 추진하기 위해 호스트컴퓨터에 주소록을 비롯한 다양한 데이타베이스 정보를 저장했다. 가입고객은 앞으로 휴대폰 TV등 유무선의 커뮤니케이션 장비를 통해 호스트컴퓨터에 접속해 들어와 정보를 검색할 수있게 된다.
둘째로 음악파일의 다운로드를 자유롭게 할 수있는 서비스에 나선다. 이를 위해 인터렉티브서비스 본부장인 베리 슐러는 25일 뉴욕에서 열리는 산업박람회장에서 버전업된 소프트웨어인 "AOL 6.0"을 선보였다. 고객들은 앞으로 수개월안에 저작권시비나 다른 법률적인 문제에 대한 걱정없이 웹상에서 음악파일을 다운로드받을 수있게 된다.
셋째로 휴대폰을 통한 서비스를 대폭 강화한다. 고객들은 휴대폰을 통해 800-AOL-1234에 전화를 걸면 음성명령어를 통해 e메일확인 주식가격확인 뉴스청취및 시청 일기예보확인 교통정보수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즐길 수있게 된다.
AOL은 이같은 서비스 확충을 위해 이미 인터넷만이 가능한 컴퓨터를 게이트웨이와 함께 출시했으며 TV와 인터넷을 호환시키는 셋탑박스인 AOLTV도 선보인 바 있다.
한편 서비스 확충 계획은 다양한 컨텐츠를 얻기 위해 타임워너와의 합병이 진행되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AOL과 타임워너는 정부를 상대로 "케이블 휴대폰 TV등 모든 도구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있도록 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고객을 위하는 것"이라며 합병승인을 위해 적극적인 로비전을 펼치고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