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2]김상철 회장 “메타버스 핵심 아바타, 외부기업 인수 검토”

by김정유 기자
2022.01.09 12:00:00

한컴그룹 CES 전시장서 기자간담회, 메타버스 전면에
CES서 아바타·NFT기업과 미팅, “인수·제휴 등 염두”
위성사업에선 “다양한 생태계 조성, 서비스 만들 것”
글로벌 진출 숙제 “오피스 사업, 중동 지역 진출 꾀해”

김상철 한글과컴퓨터그룹 회장이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2’ 전시 부스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한글과컴퓨터그룹)
[라스베이거스(미국)=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올해 메타버스 중에서도 아바타 시장에 매우 활성화 될 것으로 보고 있고 관련 기업 및 서비스 인수를 준비하고 있다.”

김상철 한글과컴퓨터(030520)그룹(이하 한컴그룹) 회장이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박람회 ‘CES 2022’에서 이 같이 밝혔다.

김 회장은 “이번 CES에선 미국 메타버스 스타트업들을 집중적으로 만났다”며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아바타 서비스 운영 AI기업, NFT(대체불가능토큰) 기업 3~4곳을 만나 인수, 기술제휴, 기술 획득 등을 염두에 두고 논의했다”고 말했다.

한컴그룹은 지난해 메타버스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CES에서 한컴그룹은 메타버스 플랫폼 ‘XR판도라’를 최초 공개했다. XR판도라는 한컴오피스와 연동해 워드, 엑셀 등 다양한 문서를 공유 및 편집할 수 있고 인터넷 검색, 음성 대화 등 가상 회의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김 회장은 올해 메타버스 시장에서도 아바타의 잠재성을 높게 봤다. 그는 “아바타를 단순 사람과 똑같은 형태로 모델링 하는게 아니라 아바타의 기본 응용 논리를 만들어가고 있는데, 아바타를 분신 형태로 만드는 개념을 1년 이상 준비하고 있다”며 “우리의 기술에 더해 다양한 외부 기술을 접목해 소비자 관심을 유도하고 재밌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그리는 메타버스 속 아바타는 다양하다. 과거엔 모델이나 아나운서 같은 진행자를 아바타로 만드는 형식이 많았지만 이제는 역할이 다양해지고 있다는 게 김 회장의 설명이다.

그는 “예를 들자면 독신자가 아바타로 결혼도 하고, 취미,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아바타의 확장성을 기반으로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CES에 오기 전부터 인수 작업을 검토했으며 추가적인 외부 기업 인수도 생각 중”이라고 언급했다.



한컴그룹은 메타버스 내 NFT 거래를 가상화폐로 진행 중이다. 이에 대해 김 회장은 “정부 규제(원화거래 법적 금지)도 있고 우리 가상화폐 ‘아로와나’ 토큰도 있는만큼 이를 어떻게 유통하고 서비스 할지를 고민하고 있다”며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달리 앞으로 토큰을 하나의 바우처 개념으로 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컴그룹은 메타버스 외에도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중 하나가 우주사업이다. 한컴그룹은 올 6월 국내 민간최초로 지구 관측용 인공위성 발사를 준비 중이다. 김 회장은 “한컴인스페이스를 통해 위성을 발사해 다양한 영상 데이터를 확보, 서비스를 할 계획”이라며 “영상데이터는 국방 및 민간 분야 등 생활 전반에 활용하는게 중요한만큼, 주변에 다양한 생태계를 조성하고 서비스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 회장은 위성 1대를 쏘아올리는 데 쓰이는 비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한컴그룹은 올 6월부터 빠른 시일내 5기를 발사할 계획이다. 김 회장은 “가능하면 투자비용을 공개하지 않을 생각”이라며 “향후엔 펀드 투자를 받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드론, 로봇, 우주로 가려면 부품 기술이 중요한 만큼 이 분야 대한 투자도 하고자 한다”며 “라이다센서 같은 부품을 한국형으로 개발하거나 수준을 높이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올해도 한컴그룹은 지속적인 인수합병(M&A)을 준비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에도 2020년에 인수한 아로와나금거래소가 불과 1년 만에 매출이 7배(1200억원→8300억원)나 성장했다. 김 회장은 “우리는 M&A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한컴MDS처럼 임베디드 시장을 장악하고 다시 융합으로 변화, 이제 다시 로봇·인공지능(AI)로 사업을 확장·연결하면서 모두 맞물려 돌아가고 있다. 새로운 변화를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투자와 M&A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앞으로 한컴그룹이 글로벌로 나가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핵심이 되는 건 한컴그룹의 기반인 오피스 사업이다. 그는 “글로벌 진출에 있어 현재 가장 적기에 와 있고, 웹오피스나 클라우드로 이를 실행할 것”이라며 “세계에서 유일하게 마이크로소프트(MS)와 오피스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곳이 한국이고, 이런 노하우를 바탕으로 중동 등의 지역에 진출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컴오피스는 글로벌 진출을 위해 아마존과 3년째 협업을 하고 있다”며 “MS에 이어 우리가 글로벌 오피스 시장에서 세계 2위(0.5%)인데 이것은 아무나 할 수 없다. 우리도 이제 글로벌로 진출할 수 있는 힘을 키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