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충주시·MCN '굿워크랩' 지원…"특산물 유튜브서 만난다"

by한광범 기자
2023.11.23 08:46:05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지역 특산물 판로 확대를 위해 지자체, 크리에이터,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손을 맞잡았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는 충주시와 MCN ‘굿워크랩’이 진행하는 라이브 스트리밍 판매 행사 ‘충주씨샵 사장님이 미쳤어요!’를 지원한다고 23일 밝혔다. 행사는 다음달 14일까지 4주 간 매주 목요일 저녁 8시에 충주시 마스코트 캐릭터 ‘충주씨’ 유튜브 채널에서 라이브 스트리밍 형식으로 진행된다.

카페24는 충주시 특산물을 판매 중인 D2C(Direct to Consumer, 소비자 대상 직접 판매) 쇼핑몰 ‘충주씨샵’ 구축을 지원했다. 더불어 카페24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로 유튜브 채널 ‘충주씨’와 충주씨샵을 연결했다. 이로써 라이브 스트리밍 중에서도 판매 상품을 영상 내부, 영상 소개 하단, 채팅창 상단 등 여러 영역에서 자연스럽게 선보일 수 있는 쇼핑 환경을 마련했다.

영상 시청 중인 고객은 몇 번의 클릭이나 터치만으로 손쉽게 충주씨샵에서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또 라이브 스트리밍 시간 외에도 언제나 소비자가 쉽게 특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유튜브 채널 내 스토어 탭에서 상품 확인이 가능하다.

라이브 스트리밍에는 굿워크랩 소속 ‘애주가TV참PD(구독자 수 118만)’, ‘흑백리뷰(47만)’, ‘홍사운드(176만)’ 식품 리뷰 콘텐츠 분야 전문 유튜브 크리에이터와 ‘채채ChaeChae(42만)’ 등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다수 참여한다.



이들은 충주씨샵이 엄선한 우수 특산물 상품 10가지를 홍보한다. 구체적으로 △오메가 한우 불고기 △구이용 한돈 △친환경 쌈채소 △충주사과와 사과즙 △고구마 말랭이 △항아골 청국장 등이다. 굿워크랩은 올해 ‘충주시 전통주류 판매 릴레이’, ‘영덕군 강소기업지원 사업’ 등 지자체와 매출 확장 기회를 만든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이번 행사를 성공적으로 이끈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충주시는 사과, 고기 등 고품질 지역 특산물의 장점을 더 넓은 소비자층에게 알리고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판매 저변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굿워크랩은 크리에이터, 지자체 간 동반 성장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카페24는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를 활용해 특산물 판로를 확장하고자 하는 지자체 수요가 늘어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신상영 굿워크랩 대표는 “우수한 특산물을 보유한 지자체, 시청자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상품 구매를 이끌 수 있는 인기 유튜브 크리에이터, 커머스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유튜브 쇼핑에 상품 연동이 가능한 카페24 플랫폼과 지역 농수산물 판로를 확대하고자 협력에 나섰다“며 “이번 프로젝트로 소비자에게는 재미와 양질의 상품을 제공하고, 지차체 특산물의 새로운 판로 및 고객접점 확대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우수한 특산물을 보유한 지자체가 재치 있는 콘텐츠를 만나면 젊은 세대를 포함한 더 많은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저변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앞으로도 온라인 사업자, 크리에이터는 물론 지자체도 유튜브에서 손쉽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기능을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