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임상 연구 현황 한 눈에 확인하세요”

by박철근 기자
2021.11.24 09:23:22

국립보건硏, 임상연구정보서비스 통계자료 제공 확대
관심 임상연구 알림 등 이용자 맞춤 서비스 개시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국내에서 수행 중인 임상연구 정보 및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개선한 임상연구정보서비스를 24일부터 질병청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한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임상연구정보서비스는 세계보건기구 국제질병분류(ICD-10)에 따른 질병분류의 공개 범위를 기존 대분류에서 세분류까지 확대 적용했다”며 “더 자세한 세부 질병 정보를 제공하고 국내에서 수행되는 임상 연구 질병분류 통계 현황을 편리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임상 연구의 질병분류, 연도, 연구 유형 등 이용자가 원하는 세부 조건을 설정하여 파악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각 기관 참여 연구 목록 및 상세 내용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 기관 간 공동연구현황은 등록된 임상 연구를 통합·도표화(매핑, mapping)하여 제공함으로써, 임상 연구 참여기관 선정에 참고할 수 있다고 연구원은 전했다.

연구원은 “이용자 맞춤 서비스도 확대했다”며 “본인의 관심 임상 연구 분야를 사전에 설정하면 해당하는 임상 연구 등록 시 본인에게 문자메시지(SMS)를 전송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박현영 국립보건연구원 미래의료연구부장은 “임상정보연구서비스는 임상 연구정보의 허브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투명하고 유익한 정보 제공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개선된 임상연구정보서비스 예시 화면. (사진= 국립보건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