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생면 메뉴 리뉴얼·신제품 출시
by백주아 기자
2022.04.15 08:58:23
[이데일리 백주아 기자] 풀무원(017810)식품은 여름면 신제품을 출시해 3년 연속 지켜온 국내 생면시장 선두를 지키고 생면 가정간편식(HMR) 혁신에 박차를 가한다고 15일 밝혔다.
| ▲풀무원 메밀소바와 냉우동 제품. (사진=풀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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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무원은 올 여름 한식과 일식면을 중심으로 일부 품목을 리뉴얼하고 다양화해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한식 여름면은 냉면, 막국수, 쫄면 등 여름에 즐겨 찾는 한식 스타일의 면 요리들로 구성했다. 일식 여름면 카테고리에는 신제품 냉우동을 추가해 탄탄한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이다.
먼저 기존 메밀소바 제품에 신제품 냉우동을 추가한 일식 여름면 신규 카테고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한식 스타일의 ‘메밀소바’ 면발은 정통 일본식 스타일로 리뉴얼했다. 일식 전문점의 메밀면 구현을 위해 메밀 함량을 높이고 가쓰오부시와 건더기를 넣어 감칠맛을 높였다. 신제품 ‘냉우동’은 외식 전문점에서 맛볼 수 있는 메뉴를 간편식화했다.
한식 여름면은 풀무원의 스테디셀러인 ‘평양냉면’, ‘함흥비빔냉면’과 지난해 선보여 MZ 세대의 호응을 얻은 ‘들기름 메밀막국수’, ‘춘천식 메밀막국수’가 대표 메뉴다. 83%의 높은 메밀 함량의 ‘메밀냉면’, 캐주얼하게 재탄생한 ‘새콤달콤 생쫄면’ 등의 신제품을 내세워 소비자 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 풀무원의 한식 여름면은 냉면, 막국수, 쫄면 등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였다. 냉면류, 메밀면, 쫄면을 포함하는 여름면 시장에서 풀무원의 지난해 7월 매출은 전년 대비 84.3% 성장해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풀무원은 지난해 생면 전체 매출 10.4%에 이어 올해 역시 여름면을 필두로 생면 전체 카테고리에서 지속적으로 다양하고 새로운 제품을 선보여 두 자릿수 성장률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전체 국내 생면 시장 매출은 2020년 약 2700억원에서 지난해 약 3000억원으로 11.1% 증가했다.
풀무원이 ‘품질혁신’과 소비자 니즈에 맞춰 다양화한 ‘메뉴혁신’으로 면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풀무원은 지난해 5월 최신식 생면 제조설비를 갖춘 ‘최첨단 HMR 생면공장’을 준공해 제면 기술의 ‘품질혁신’을 이뤄냈다. 또 지금껏 국내 HMR 생면시장에서 볼 수 없는 메뉴를 구현해 ‘메뉴혁신’도 이끌어낸 바 있다.
김현진 풀무원식품 FRM(Fresh Ready Meal)사업부 냉장면 CM은 “풀무원은 지난해 냉면에만 치우쳤던 여름면 시장에 막국수 2종을 선보이며 새로운 카테고리 활성화를 이끄는 데 성공했다”며 “올해에도 차별화된 품질과 메뉴 다양성을 앞세워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 만족도를 높여 생면 시장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