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상욱 기자
2011.11.08 09:45:00
[이데일리 김상욱 기자] 바야흐로 스마트폰의 시대다. 친구들이나 직장동료들끼리 모인 자리에서 서로의 스마트폰에 깔린 어플리케이션을 비교하기도 하고, 재미있는 놀이를 하는 광경을 쉽게 볼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나서 밤에 잠들기전까지 스마트폰과 붙어서 지낸다.
스마트폰을 통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우리 사회의 문화도 변화하고 있다. 최신 스마트폰에 대한 광고는 넘쳐나고, 새로운 기계에 대한 관심도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주식시장에서도 스마트폰 관련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삼성전자만 봐도 그렇다. 갤럭시 시리즈는 이제 삼성전자를 대표하는 아이콘이 됐다. 갤럭시와 아이폰으로 대표되는 스마트폰에 숨어있는 수많은 기업들을 주목해야할 시점이다.
지난달 삼성전자는 주식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깜짝실적을 발표했다. 그중 특히 주목을 받았던 것은 통신부문의 영업이익이 2조5000억원을 넘었다는 점이다. 바로 직전분기에 비해 50% 넘는 이익이 늘어났고 매출도 37% 증가했다.
몇년전만해도 삼성전자 휴대폰은 소위 `큰 돈이 되는 사업`은 아니었다. 외부적으로는 노키아라는 강력한 1위 업체가 시장을 좌지우지하고 있었고, 내부적으로는 반도체와 LCD 등 부품사업이 벌어들이는 이익에 밀렸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삼성전자에서 휴대폰사업이 차지하는 위상도 급격하게 달라졌다. 처음으로 휴대폰사업이 속한 통신부문에서 2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이익률 역시 최고 수준까지 올라갔다. 2년여만에 반도체보다 많은 이익을 올렸다.
삼성전자가 이처럼 휴대폰사업에서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는 것은 바로 수익성 좋은 스마트폰 덕분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3분기에 2700만대 가량의 스마트폰을 판매했다. 바로 직전 분기의 1920만대와 비교하면 40% 늘어났다.
강력한 경쟁자인 애플은 같은 기간동안 1707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했다. 삼성전자는 애플을 1000만대 가량 앞서며 스마트폰 판매 세계 1위에 올랐다. 삼성전자의 주가는 9개월만에 다시 100만원 고지에 올라서기도 했다.
스마트폰이 대세로 자리잡으면서 삼성전자와 애플로 대표되는 휴대폰 업체들에 부품을 공급하는 회사들의 실적도 좋아지고 있다. 주식시장에서는 이들 업체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부담스러운 가격대에 올라선 삼성전자 자체보다 부품업체들을 주목하라는 분석이다. `숲보다는 나무를 봐야할 시점`이라는 조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