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양효석 기자
2009.09.08 09:22:42
누구나 판매 가능한 열린 콘텐츠 장터
개발자:SKT 수익정산비율 7:3 결정
2011년 글로벌 사업화·2013년 거래액 1조원 목표
[이데일리 양효석기자] 다양한 휴대전화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신개념의 한국형 앱스토어가 문을 열었다.
SK텔레콤(017670)은 국내 최초로 모바일 콘텐츠를 마음대로 사고 팔 수 있는 모바일 오픈마켓 `T스토어`(www.tstore.co.kr) 를 오는 9일부터 정식 오픈한다고 밝혔다.
T스토어는 일반인·개인개발자·전문개발업체 등 누구나 자신이 개발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판매할 수 있고, 사용자는 판매자가 등록한 게임·폰꾸미기·방송·만화 등의 콘텐츠를 구매할 수 있는 개방형 콘텐츠 거래장터다. 해외에서는 아이폰의 앱스토어가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T스토어는 스마트폰이나 자사 플랫폼 단말기만 지원하는 해외 앱스토어와 달리, 100여종의 위피(WIPI)기반 일반 휴대전화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연내 타 이통사 가입자도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중이다.
T스토어에서는 고객의 다양한 사용환경을 고려해 6가지 이용 채널을 제공한다.
PC에서는 ▲웹사이트(www.tstore.co.kr)나 ▲PC매니저 성격의 설치 프로그램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일반 휴대전화는 ▲무선인터넷(WAP)과 ▲대기화면을 통해, 스마트폰에서는 ▲웹브라우저 접속과 ▲모바일 T스토어 설치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T스토어는 콘텐츠에 대한 주목도를 높이기 위해 전체적으로 블랙톤의 디자인을 사용했다. 편리한 UI(사용자 환경)와 함께 최신 업데이트작·T스토어 추천작·인기 콘텐츠 순위 등을 곳곳에 배치해 콘텐츠 접근성을 최대한 높였다.
메인 메뉴는 게임·폰꾸미기·펀(Fun)·생활 및 위치·뮤직·방송·영화·만화·어학·교육 등으로 구성됐다. 오픈 초기에는 6500여 가지 콘텐츠로 서비스를 시작하며, 서비스 확산과 함께 다양한 개발자가 참여하면 콘텐츠 종류는 급속도로 늘어날 전망이다.
T스토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www.tstore.co.kr) 또는 무선인터넷 (**4+NATE)을 통해 서비스에 가입한 뒤, 원하는 콘텐츠를 고르고 신용카드나 휴대전화 요금합산을 통해 결제를 한 후 자신의 휴대전화로 콘텐츠를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