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캠프, `2월 디데이`서 블링커스 우승

by이후섭 기자
2022.02.25 09:01:39

14대 1 경쟁률 뚫고 5개팀 본선 올라
블링커스, 국내 최초 와인 투자 플랫폼 운영

디캠프가 출연 은행과 공동 주최한 `1월 디데이`에서 블링커스가 우승을 차지했다. 지난 24일 서울 마포 프론트원에서 개최된 2월 디데이 현장(사진=디캠프 제공)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디캠프(은행권청년창업재단)는 신한금융그룹, 우리은행, DGB금융그룹, NH농협은행, 하나벤처스, 한국핀테크지원센터 등과 공동 주최한 `2월 디데이`에서 블링커스가 우승을 차지했다고 25일 밝혔다.

2월 디데이는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의 출연 은행과 협업해 새로운 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기획됐다. 행사 주제는 NFT, 블록체인,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 등 금융서비스에 응용 가능한 다양한 분야의 혁신기업을 발굴하고자 했다. 이번 무대에 오른 5개팀은 14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최종 본선에 올랐다.

우승을 차지한 블링커스는 판매 가치가 높은 와인을 투자 목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국내 최초 와인 투자 플랫폼 `뱅크오브와인`을 운영하고 있다. 국내 주류거래법상 개인이 와인을 팔거나 투자 목적으로 거래할 수 없다. 하지만 뱅크오브와인은 직구 또는 수입한 와인 현물에 대해 블록체인 기반의 대체불가토큰(NFT)을 발급한다.



사용자는 토큰으로 합법적이고 안전한 거래를 진행해 수익을 창출하거나 소유하고 싶은 와인이 생길 경우 관련 토큰을 구매해 오프라인에서 실제 와인으로 교환할 수 있다. 또 사용자는 `내가 마신 와인`에 대한 토큰(NFT)를 제작할 수 있어 이를 통해 경험 인증도 가능하다.

한편 이번 디데이 심사위원으로는 디캠프 투자실 김시완 실장, 디캠프 성장팀 김보미 팀장,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과 김민하 사무관, 신한카드 아임벤처스 김경희 팀장, 우리은행 디노랩 강재영 팀장, DGB금융그룹 피움랩 이정일 팀장, NH농협은행 디지털챌린지플러스 최미연 팀장, KB인베스트먼트 이지애 상무, 하나벤처스 황선호 책임심사역, 한국핀테크지원센터 이기민 팀장 등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