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캐치테이블’과 주류 픽업서비스 확대
by김정유 기자
2024.08.27 08:34:44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BGF리테일(282330)은 자사 편의점 CU가 외식업 솔루션 기업 와드와 함께 주류 예약 구매 서비스 ‘CU 바’를 식당 예약 플랫폼 ‘캐치테이블’까지 확대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와드의 캐치테이블은 지난해 5월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350만명을 돌파했고 제휴 가맹점 숫자가 1만여곳이 넘을 정도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는 앱이다.
CU 바는 자체 앱 ‘포켓CU’의 1600여개 주류 상품 중 원하는 상품을 예약 구매한 후 고객이 지정한 날짜와 점포에서 주류를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다.
이번 제휴로 일부 레스토랑에서만 가능했던 캐치테이블의 주류 픽업 서비스가 전국 CU 점포로 확대된다.
양사는 발베니, 글렌피딕, 헨드릭스 등의 인기 위스키를 시작으로 향후 맥주, 와인 등 판매 상품을 늘릴 계획이다.
CU는 앞으로 캐치테이블에서 CU 바의 고객 접점을 다각화해 신규 고객 유입을 확대하고 연계 매출을 일으켜 점포 매출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표다.
특히 양사는 서울 명동, 부산 해운대 등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 위치한 1000여개 CU 점포에서 서비스를 먼저 선보인 후 점차 운영 점포를 확대할 방침이다.
더불어 향후엔 주요 레스토랑과의 ‘콜키지 프리’(Corkage-Free) 연계 등 제휴 분야도 넓힐 계획이다.
서비스 오픈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28일까지 캐치테이블 앱 내에서 위스키를 구매하고 픽업 장소로 CU 점포를 선택하면 발베니, 글렌피딕 등 고객 수요가 높은 위스키 14종을 최대 32%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다.
CU가 올초 컬리, 데일리샷에 이어 캐치테이블까지 주류 픽업 서비스를 확대하는 이유는 최근 온라인 주류 구매 시장이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CU 바의 매출신장률(전년대비)은 2022년 145.2%, 2023년 190.8%, 올해(1~7월) 178.1% 등으로 매년 2배 이상 가파르게 성장 중이다.
박희진 BGF리테일 온라인커머스팀장은 “주류 픽업 서비스는 모바일 서비스에 익숙한 2030을 포함한 전 연령대에서 큰 인기를 끌며 주류 상품 구매의 새로운 패턴으로 자리매김했다”며 “앞으로도 CU는 전국 최대 네트워크를 활용해 상품과 고객의 구매 트렌드를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