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미영 기자
2024.01.14 11:22:18
사과·배 설 선물세트, 작년보다 비싸
기상재해 ‘직격탄’에 가격 고공행진 영향
대형마트·백화점, 혼합세트 늘려
한우·건견과 선물 가격 내려 ‘수요 분산’ 꾀해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기상재해로 사과와 배 가격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올해 설 명절의 과일선물세트 가격이 작년보다 올랐다. 대형마트와 백화점업계는 사과·배보다 수급이 안정적인 샤인머스켓 등을 섞은 혼합선물세트를 확대하는 한편, 건견과 선물세트와 같은 가성비 선물을 늘려 수요 분산에 나섰다.
1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올해 주요 대형마트·백화점의 설 선물세트 중 과일세트는 작년 설의 같은 중량 세트보다 일제히 상승했다. 롯데마트에서 판매하는 ‘정성 담은 사과 세트’(4.2㎏)는 지난해 4만9900원에서 올해 7만9900원으로 60% 뛰었다. 이마트(139480)의 ‘사과 VIP 세트’(3.6㎏)도 행사가 기준 3만2060원에서 4만7880원으로 49% 올랐다. 이마트의 당도 선별배(5㎏) 가격은 행사가 기준 2만9880원에서 3만5880원으로 20% 비싸졌다.
이는 지난해 봄부터 냉해와 우박, 장마와 태풍, 폭염 등 기상재해로 사과와 배 작황이 나빴던 영향이다. 사과와 배의 작년 생산량은 전년 대비 각각 30.3%, 26.8% 줄은 걸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유통업계는 명절 상에 올라가는 제수용품인 사과·배에 다른 과일을 혼합한 선물세트 판매를 늘렸다.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안정적인 샤인머스켓을 활용한 과일세트를 늘려나갈 방침이다. 샤인머스켓 중심의 단품 구색을 강화하면서 샤인머스켓과 다른 과일을 혼합한 세트 구성을 늘리는 방식이다. 아울러 세지멜론, 애플망고, 키위, 딸기 등으로 이뤄진 세트를 따로 제작해 고객의 선택 폭을 넓혔다. 홈플러스는 사과세트(8개)와 배세트(6개)를 각각 약 4만원에, 사과 4개·배 3개·레드향 4개를 혼합한 세트를 약 5만5000원에 각각 내놨다.
이마트의 경우 명절 인기 선물 세트인 한우·건견과 세트 가격을 내리고 가성비 세트를 늘려 수요 분산도 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피코크 혼합 한우 1호 세트는 작년 설 때보다 가격을 9% 내렸고, 구운 아몬드·캐슈너트·호두로 구성한 고소한 견과 3종도 6% 낮은 가격에 판매한다.
백화점업계에선 신세계백화점과 현대백화점이 작황이 안정적인 한라봉과 천혜향, 샤인머스켓 등을 위주로 청과 선물 세트를 내놨다. 신세계백화점은 가격 민감도가 높은 고객을 위해 기존의 15∼18개짜리 레드·천혜향 세트를 9개로 맞춘 10만원 미만 세트도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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