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클릭) 담뱃값 8500원으로 올리면 흡연자 30%로 급감
by편집부 기자
2010.08.16 09:28:10
[이데일리 편집부] 우리나라에서 금연인구를 늘리기 위한 가장 좋은 정책적 수단은 `담뱃값 인상`인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현재 2500원인 담뱃값을 8천 원으로 올리면 흡연율이 선진국 수준으로 뚝 떨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질병관리본부는 16일 ‘심스모크(SimSmoke)’라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해 우리나라의 담뱃값 인상, 담배광고 제한, 금연구역 지정 등 7가지 금연정책의 효과를 분석한 ‘금연정책의 평가와 앞으로 흡연율 예측’ 보고서에서 이같이 전망했다
보고서는 먼저 1995년부터 2006년까지 국내에서 시행된 금연정책 가운데 흡연율 감소에 미친 효과를 분석한 결과 남성의 흡연율을 줄이는데 담뱃값 인상이 54.4%로 가장 강력한 정책수단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대중매체를 통한 금연홍보 캠페인 32.9%, 금연구역 지정 9.3%, 금연치료 지원 3.4% 순으로 나타났다.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에 따른 2010년 남성 흡연율 목표치였던 30% 달성도 이미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보고서는 "우리나라가 흡연율 감소 목표 달성에 실패한 것은 구체적 정책강화 계획의 부재와 목표치 결정의 근거부족 때문"이라고 진단한 뒤 2007년 상황을 기준으로 한 미래의 흡연율 예상치를 분석했다.
먼저 2007년 당시의 정책이 그대로 유지되더라도 남성 흡연율은 46.7%에서 2010년 44.9%로 떨어지겠지만, 당시 담뱃값을 1000원이라도 인상했더라면 2010년 흡연율이 33.9%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측됐다.
담뱃값을 6000원 인상해 8500원으로 올렸을 경우 2010년 흡연율은 30.4%로 급감, 목표를 달성했을 것으로 예상됐다. 이 경우 2020년에는 흡연율이 24.6%로 급감하게 된다.
보건복지부의 올 상반기 흡연실태 조사에서도 '어느 수준의 담뱃값이 금연에 효과적이겠느냐'는 물음에 현재 담뱃값의 3.4배인 8510.8원이라는 답이 나오기도 했다. 담뱃값은 2005년 2500원으로 인상된 뒤 5년째 별다른 변화가 없다.
보고서는 "우리나라 금연정책은 대체로 성공적이었지만 더이상 흡연율이 감소하지 않는다면 절반의 성공에 그치고 계속 흡연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담에서 벗어나지 못할 경우 국제적 경쟁에서 불리한 조건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이에 따라 "현재 가장 큰 과제는 우리나라 경제력에 비해 지나치게 담뱃값이 낮다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우리나라 사정에서 적절한 담뱃값은 6천 원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