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 중동으로"…중기 현지 수출 상담회 열려

by노희준 기자
2024.02.25 12:00:00

현지시간 27일(리야드)과 29일(두바이)개최
사우디 및 UAE 협력 후속조치 일환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유망 중소기업의 중동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수출상담회가 중동 현지에서 열린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현지시각으로 오는 27일(리야드)과 29일(두바이)에서 관련 수출상담회(K-Business Day in Middle East 2024)를 중소기업중앙회와 함께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2월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사우디아라비아 진출과 사업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중기부와 사우디 투자부가 추진하고 있는 ‘프레임워크 협력 프로그램’의 첫 후속 지원이다. 또한 지난해 1월 윤석열 대통령의 UAE 국빈 방문시 양국 정상의 임석하에 중기부와 UAE 경제부가 체결한 경제협력 양해각서(MOU)의 두 번째 후속 조치 일환이기도 하다.

수출상담회에는 한류 열풍으로 수요가 높은 뷰티, 식품, 소비재 분야 유망 중소기업 20개사가 참가한다. 기업들은 인근 중동지역 바이어 140여개사(리야드 79개사, 두바이 61개사)와 일대일 상담회를 진행한다.



사전 상담을 통해 화장품 소재 기업인 셀바이셀은 쿠웨이트의 유통기업과 장기 판매계약을 협상 중이다. 욕실용품 제조기업인 이온폴리스도 UAE 유통사와 MOU 체결을 준비하며 중동 진출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중기부는 특히 대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수출상담회의의 디지털 전환 정책도 시범적으로 추진한다. 가령 무상으로 지원된 삼성전자의 갤럭시 S24 실시간 통역 기능을 활용해 관련 정책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점검한다. 또한 네이버의 클로바 OCR(광학문자인식) 기술을 통해 상담회 과정에서 생성되는 문서(명함, 상담일지 등)를 향후 전자문서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한다.

이대희 중소기업정책실장은 “중동시장의 성공 가능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좋은 기회의 장“이라며 ”향후 민관의 지원 역량을 활용해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중동 진출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