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보경 기자
2012.08.24 10:47:50
KT 이어 SKT도 자기부담금 정액제에서 정률제로
자기부담금 기준 휴대폰 출고가로 적용 소비자 불만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휴대폰 보험의 손해율이 높아지자 손해보험사들이 소비자들이 내는 자기부담금을 정액제에서 정률제로 바꿔 보험료를 슬그머니 인상하고 있다. 자기부담금을 산출하는 기준도 현실과 맞지 않아 소비자들의 불만이 늘어나고 있다.
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화손해보험과 제휴해 휴대폰 보험을 판매하고 있는 SK텔레콤(017670)은 지난달 9일부터 기존 휴대폰 분실 보험인 ‘폰세이프’의 가입을 중단하고 ‘스마트세이프’로 바꿨다. 월 보험료는 기존 상품과 같지만, 자기부담금이 정액제에서 정률제로 바뀌면서 크게 늘었다.
출고가 70만 원 이상의 스마트폰 사용자가 가입할 수 있는 ‘스마트세이프50(보상 한도 85만 원)’의 경우 기존 상품과 월 보험료는 5000원으로 같다. 하지만 자기부담금은 1차 보상 15만 원, 2차 보상 30만 원에서, 1차 보상 손해액의 30%, 2차 40%로 바뀌었다.
삼성화재(000810), 현대해상(001450), 동부화재(005830)와 제휴한 KT(030200)는 지난해 9월 스마트폰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폰케어스마트(보상 한도 70만 원)’ 상품을 ‘폰케어 안심플랜(보상 한도 80만 원)’으로 바꿨다. 보상 한도가 오른 만큼 월보험료도 4000원에서 4700원으로 올랐고, 자기부담금은 8만 원 정액에서 손해액의 30%로 변경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