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성은경 기자
2008.09.03 13:30:00
‘제1회 이데일리 프랜차이즈 랭킹’ 유통/편의점 순위
예비창업자 GS25, 훼미리마트 등 대기업 브랜드 편의점 선호
[이데일리 EFN 성은경기자]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하였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었다.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며,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2주간에 걸쳐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GS25가 편의점 브랜드 인지도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며 명실상부 리딩 브랜드의 입지를 굳혔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결과, 편의점 브랜드의 경우 GS25가 71.0%로 1위를 기록했다.
또, 2위를 차지한 훼미리마트는 60.7%로 GS25와 박빙을 이루었으며, 3위를 차지한 세븐일레븐은 52.8%, 바이더웨이는 23.6%로 4위, 미니스탑은 15.3%로 5위를 차지했다.
GS25는 40대 남성의 인지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훼미리마트는 30대 남성이 세븐일레븐은 20대 여성이 브랜드를 상대적으로 많이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GS25, 훼미리마트,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미니스탑 등 5대 기업형 편의점의 경우 직업군에 상관없이 전반적으로 인지도가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