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R&D 우수성과 기업 모집…인센티브 제공
by김경은 기자
2023.07.09 12:00:00
공모방식 첫 도입…우수기업 참여 늘린다
경제·기술 성과 중심에서 선정 기준 확대
위기 극복·사회 기여 등 성장 스토리 모집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 연구개발(R&D) 우수성과 대표기업 50개사를 모집 공고한다고 9일 밝혔다. 오는 24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신청 접수를 받아 대표 기업을 선발하고 홍보할 계획이다. 선발 기업에는 중기부 장관 표창, 기획 홍보, 사업화 프로그램(투자유치·해외전시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이번 R&D 우수성과 선정 계획은 지난 1월 발표한 ‘중소기업 R&D 제도혁신방안’의 후속 조치다. 중기부는 기존 개별기업의 경제적·기술적 성과 중심으로만 선정하던 방식을 △사업화(경제적성과) △전략기술(기술적성과) △한계·도전(위기극복스토리) △공공혁신(공공·사회기여) 등 4가지 분야로 확대하고 선정기준을 강화했다.
타 기업에 모범이 되는 위기 극복 스토리와 공공·사회문제 해결 등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고 사회적 기여도가 높은 다양한 우수성과를 발굴·확산하기 위해서다. 창의·혁신적이고 국민에게 귀감이 될만한 성장스토리를 가진 우수기업의 참여를 늘리고자 ‘공모 방식’도 처음 도입했다.
중기부는 우수성과 사례를 ‘중소기업 R&D 대표성과 50선’으로 브랜드화해 매년 우수기업 간 네트워킹 및 성과공유회 등의 사업화 성과확산 주간행사를 개최하는 등 성과 교류·확산 및 대국민 홍보 강화에도 힘쓸 예정이다.
김우순 중기부 기술혁신정책관은 “중소기업의 다양한 R&D 성공스토리를 적극 발굴하고 홍보해 국민들에게 R&D 중요성을 알리고 이해와 공감대를 높이겠다”며 “더 많은 중소기업들이 R&D를 통해 혁신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