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지영의 기자
2025.05.06 08:10:00
국내 상장 문턱 높아져 해외로 눈 돌리는 韓 기업
나스닥 중에서도 입성 쉬운 캐피탈 마켓 노려
글로벌 자금 유치 기회지만 리스크도 상당
[이데일리 지영의 기자] 최근 국내 상장 문턱이 높아지면서 일부 기업들이 미국 나스닥 시장 상장을 추진하거나 검토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국내 증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재무 등 정량 요건에서 문턱이 낮고, 미래 성장 가능성에 방점을 두고 평가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우호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기대 거는 모양새다.
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당국은 이르면 연내 시장 제도개선을 추진해 국내 코스피·코스닥 시장의 상장 유지 요건을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코스피 시장의 상장 폐지 시가총액 기준선은 50억원, 코스닥은 40억원이다. 이 기준을 단계적으로 코스피 500억, 코스닥 300억으로 상향할 방침이다. 매출액 기준도 코스피 50억원, 코스닥 30억원에서 오는 2029년까지 각 300억, 100억원으로 높일 전망이다.
당국이 상장 기업 유지 요건을 손보기 시작하면서 향후 상장을 노리는 기업들이 넘어야 할 문턱도 더 깐깐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국내 일부 기업들 중에서는 전략적으로 해외 상장을 검토하는 사례가 느는 분위기다. 특히 매출액이 불안정하거나, 적자 규모가 상당한 기업일수록 미국 나스닥 상장을 고려하는 모양새다. 국내에서는 기술특례 상장 같은 예외적 제도가 아니면 적자 기업의 증시 입성이 현실적으로 어려워서다. 미국 나스닥은 매출이나 이익이 없더라도, 일정 수준의 기업 구조와 요건만 갖추면 상장이 가능하다. 현재 재무적 성과보다는 향후 성장 가능성에 방점을 두고 증시 문턱을 열어주는 점도 이점으로 여겨지고 있다. 바이오나 플랫폼, 신성장 분야 스타트업 등에는 이같은 분위기가 유리한 경향은 있다.
다만 시장 전문가들은 나스닥을 단순히 기회의 장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고 지적한다. 나스닥이 기업의 건전성과 우량함을 기준으로 3개의 시장으로 나뉘는 데다, 국내 시장 대비 상당한 리스크가 있기 때문이다. 나스닥 시장은 애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등 우량기업이 속한 최상위 시장인 ‘나스닥 글로벌 셀렉트 마켓’과 중견 기술기업들이 속한 ‘나스닥 글로벌 마켓’, 신생기업이나 중소형 기업이 상장하는 ‘나스닥 캐피탈 마켓’으로 구분된다. 이중 상대적 하위 시장인 캐피탈마켓의 경우 자본금 500만달러, 일정 주주 수 요건만 충족하면 진입할 수 있어 가장 진입 장벽이 낮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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