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전 장기연애 vs 단기연애, 당신의 선택은?

by우원애 기자
2013.01.01 10:45:15

[이데일리 우원애 리포터]결혼 전 연애기간은 짧은 것이 좋을까, 긴 것이 좋을까?

결혼정보회사 가연과 가연결혼정보가 운영하는 프리미엄 매칭 사이트 안티싱글에서 미혼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결혼 전 장기연애 VS 단기연애, 당신의 선택은?’라는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79%가 ‘단기연애’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장기연애’를 선택한 비율은 21%에 그쳤다.

결혼 전 ‘단기연애’를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42%로 1위를 차지한 답변은 ‘짧게 만나도 강한 사랑과 확신만 있다면 OK’ 라는 답변이었다. 이어 ‘연애하는 기분으로 결혼생활’(35%), ‘결혼 전에 많은 사람과 만나봐야 함’(12%), ‘아니다 싶으면 끌지 않고 끝낼 수 있다’(7%), ‘조건에 얽매이지 않고 사랑만으로 판단할 것 같다’(4%)가 뒤를 이었다.



그렇다면 ‘장기연애’를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결혼은 긴 시간을 두고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답한 비율이 38%로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평생을 함께할 결혼, 사랑보다 믿음이 우선’(32%), ‘잘 아는만큼 결혼생활이 순탄할 것’(19%), ‘함께 충분한 시간동안 결혼계획, 준비 가능’(8%), ‘서로의 조건, 상황 등을 잘 알고 결혼 가능’(3%)등의 순이었다.

가연결혼정보 회원상담부 김진현 이사는 “단기연애를 선택한 데에는 강한 사랑과 열정이, 장기연애를 선택한 데에는 믿음과 신중함이 가장 큰 판단 기준이 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하며 “중요한 것은 연애기간 자체가 아니라 결혼을 결정할 만큼의 농밀한 애정과 신뢰”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