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강동완 기자
2008.09.10 11:30:00
‘제1회 이데일리 프랜차이즈 랭킹' 치킨 고객만족도 우수
신생 브랜드 증가에도 불구 고객만족 불변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했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 이번 조사자료는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로,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배달형 치킨전문점들의 소비자 만족도는 대체적으로 높은 편으로 분석됐다.
특히 코리안숯불닭바베큐와 굽네치킨은 거의 100%에 가까운 만족도를 보였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이외에도 다수의 브랜드들이 비교적 만족도가 좋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배달형 전문점의 특징을 살려, 빠른시간 배달로 치킨의 시장수요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됐다.
▶ 이용자 수 & 만족도 | ||
브랜드 | 이용자수 | 만족도 |
비비큐 | 289 | 66.4 |
교촌치킨 | 220 | 73.6 |
페리카나 | 127 | 55.1 |
둘둘치킨 | 100 | 80.0 |
네네치킨 | 70 | 75.7 |
KFC | 53 | 67.9 |
멕시칸치킨 | 37 | 51.4 |
비에치씨 | 28 | 75.0 |
굽네치킨 | 21 | 90.5 |
또래오래 | 21 | 61.9 |
처갓집 | 19 | 42.1 |
보드람치킨 | 17 | 82.4 |
파파이스 | 12 | 66.7 |
코리안숯불바베큐 | 11 | 100.0 |
멕시카나 치킨 | 9 | 66.7 |
훌랄라 | 7 | 71.4 |
부어 | 7 | 71.4 |
켄터키치킨 | 6 | 100.0 |
오마이 | 6 | 50.0 |
계동 | 5 | 60.0 |
사바사바 | 5 | 8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