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소비재, 유행 아닌 문화…소비재 수출 업체 리레이팅 중”
by박순엽 기자
2024.05.29 08:09:50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최근 화장품과 음식료의 수출이 늘어나는 상황에 한국 소비재가 유행이 아닌 문화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을 포함한 해외 확산을 통해 성과를 내는 소비재 업체들의 리레이팅도 이어지리란 평가다.
박은정 하나증권 연구원은 “한국 콘텐츠의 수요 급증이 한국 재화에 대한 관심 상승으로 나타났다”며 “코로나 기간 전 세계적으로 디지털 플랫폼의 사용량 증가로 더욱 쉽게 장기간 빠르게 접하게 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확산이 빨랐다”고 말했다.
또 물가 상승, 이자 비용 부담이 합리적 소비, 저가 소비의 니즈를 높인 점도 K-소비재의 인기를 끌어올렸다고 평가했다. 해외 시장으로선 한국에 관한 관심이 증가한 데다 합리적인 가격의 맛있고, 질 좋은 제품을 알게 된 셈이다.
우선, 미국에서 한국 화장품의 수요는 강한 편이다. 아마존·세포라·얼타에서 다양한 한국 브랜드가 순위권에 포진돼 있을 정도다. 미국 화장품 시장은 전 세계 1위 규모로 2023년 163조원, 2013~2023년 기간 연평균 4% 성장하는 시장이다.
박 연구원은 코로나를 계기로 오프라인 지배적이던 시장이 이커머스 확대로 기회가 생기고 있다고 봤다. 국내 화장품의 기회 요인으론 △소비 계층의 확대 △혁신적인 제품군 포진 △합리적 가격대 △낮아진 진입 장벽을 꼽았다.
박 연구원은 “지난해 수입액 기준 한국 화장품의 미국 시장 침투율은 1.9% 수준에 도달했다고 판단한다”며 “성공 사례가 하나둘 나타나고 기회가 보이는 만큼 추진력을 좀 더 높여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연구원은 미국 내 한국 라면 열풍도 확대되리라고 평가했다. 지난해 미국 향 한국 가공식품 수출액은 △‘건강’으로의 이미지 확장 △뛰어난 맛과 품질 △한류를 기반으로 한 K-Food 관심 증대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바 있다.
지난해 라면 수출액은 전년 대비 66.2% 증가했고, 한국 색이 다소 강한 카테고리인 ‘김치’와 ‘장류’도 같은 시기 각각 37.4%, 32.9% 증가했다. ‘고추장’의 약진은 제2의 ‘굴소스’나 ‘스리라차’ 소스로의 도약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어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또 최근 한류 영향으로 떡볶이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쌀가공식품’의 수출액도 전년 대비 32.7% 증가했다. 김밥과 조미김의 인기로 김 수요도 큰 폭 증가했다.
박 연구원은 “‘K-Food’가 ‘라면’에서 ‘Street Food’까지 확장되고 있다”며 “다양한 글로벌 니즈에 대응 가능한 종합가공식품업체에 재차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