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종호 기자
2021.07.22 08:48:50
업계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내년까지 갈 것" 전망
완성차 업체 감산에 차량용 디스플레이 출하량도 줄어
출하량 전망 수정 불가피.."성장 잠재력은 여전해"
[이데일리TV 김종호 기자]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이 장기화하면서 전세계 자동차 생산량이 급감한 가운데 디스플레이 업계에도 위기감이 번지고 있다. 지속적으로 차량용 디스플레이 투자를 해왔지만 수요 정체로 수익성 확보가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이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고 디스플레이 업계의 전략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22일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은 전세계 차량용 반도체 공급 차질로 지난 1분기에만 약 67만2000대의 차량 생산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에서만 25만대의 차량 생산 감축이 이뤄졌고 북미에서도 10만대 이상의 차량 생산이 줄었다.
특히 1분기에만 전세계 완성차 업체의 공장 85곳이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감산에 들어간 것으로 집계됐다. 글로벌 기업인 포드와 GM, 도요타와 혼다는 물론 현대차(005380)와 기아(000270), 르노삼성 등 역시 이 여파로 일부 공장 문을 잠그고 주요 차종의 생산을 중단했다.
문제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 따른 자동차 생산량 감소가 내년까지 지속될 수 있다는 점이다. 우선 차량용 반도체 주요 공급사 중 하나인 일본의 르네사스 공장 화재 복구는 마무리 됐지만 정상화에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또 대만 TSMC 등 주요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이 공장을 추가 증설하더라도 본격적인 양산까지는 3년 이상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TSMC는 최근 “수요 급증에 따라 전반적인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이 내년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실제 전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 중 한 곳인 북미 자동차 제조사들은 지난 6월에도 6.6%의 생산 감소세를 보고했다. 자동차를 제외한 북미 제조업 생산이 2분기 0.4% 증가한 반면 자동차 생산은 22.5% 급감하면서 하반기에도 차량용 반도체 부족 우려를 키우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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