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기업, ESG 공시 더는 미루지 말아야" 獨 전문가 일침
by김보겸 기자
2024.02.26 09:00:00
록사나 메슈케 KPMG 독일 ESG 파트너 인터뷰
"ESG 공시, 지속가능 기업 자금조달에 도움"
"경영진 지원, 책임소재 명확화, IT 관리 필수"
[이데일리 김보겸 최훈길 기자] “이미 ESG(환경·사회·거버넌스) 규제는 전 세계적 트렌드인 만큼 기업은 성공적인 혁신성장을 이루고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해선 이를 따라야 합니다.”
록사나 메슈케 독일 KPMG 파트너는 최근 이데일리와 만나 한국 기업들이 더는 ESG 공시를 미루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 기업 같은 경우는 거래소 공시기간을 거친 후 사업보고서 공시로 이행을 준비하고 있다고 들었다. 바로 법정공시를 도입하는 유럽 대비 2년의 적응기간이 생겨 대응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단계적으로 미리 준비할 시간을 번 셈”이라고 말했다..
|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KPMG 독일 ESG 담당 파트너 ‘록사나 메슈케’(Roxana Meschke) 인터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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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연합(EU)은 올해부터 기업이 친환경 이미지 등을 거짓으로 강조하는 ‘그린워싱’ 등을 방지하기 위해 지속 가능성 보고 요건을 강화하는 ‘CSRD(기업지속가능성보고지침)’를 시행한다.CSRD 시행에 따라 국내 기업도 EU에 일정 규모 이상의 자회사나 지점이 있으면 2025년부터 EU가 정한 공시기준에 따른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ESG 보고서가 재무제표와 결합해 경영보고서에 포함되는 건 처음이다. 국내에서는 기업 부담을 고려해 자산 2조원 이상 상장기업을 시작으로 2026년부터 단계적 ESG 의무공시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
메슈케 파트너는 기업 지배구조 및 ESG 공시업무 컨설턴트 영역에서 15년간 몸담아 온 전문가다. 지난해부터 독일에 있는 한국 기업들의 ESG 공시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감사대응의 준비수준과 지배구조에 미치는 영향, 규제 대응의 어려움을 알리고 현지 자회사와 본사의 입장을 조율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메슈케 파트너가 일하고 있는 프랑크푸르트에는 한국 기업들의 유럽 본부가 다수 자리를 잡고 있다.
다음은 메슈케 파트너와의 일문일답이다.
△CSRD의 목적은 투명성을 기반으로 어느 기업에 자금을 투자할지를 조절하게 되는 것이다. 기존 대비 가장 큰 변화는 ESG 보고서가 처음으로 재무제표와 결합돼 경영보고서에 포함되는 것이다. 이런 변화는 특정 산업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ESG 목표를 기반으로 한 기업의 전략적 방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모든 새로운 규정은 새로운 적용과 해석 등 부담이 따른다. CSRD에도 최고재무책임자(CFO)의 서명, 통합공시, 최초 적용연도부터 공시정보 인증을 요구하고 있다. 자금조달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EU 그린딜 이라는 큰 틀 안에서는 지속가능한 사업을 하는 기업에 혜택을 주기 때문이다. 공시기준은 투자자금이 그런 기업들에 흘러가기 위한 방법 중 하나다. ESG 기준에 따라 공시하면 어떤 회사가 지속가능한 쪽으로 일하는지 보여줄 수 있다. △ESG 의무공시 채택은 전 세계 기업들에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투자자와 이해관계자들이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에 더 많이 주목하고 있다. 일부 기업이 ESG 정책을 실행하는 데 잠재적인 비용과 어려움을 우려하는 건 이해할 수 있다. 다만 이런 정책이 평판을 개선하고 자본 접근성도 높일 수 있다는 점에도 주목해야 한다.
△유럽에서는 ESG 공시가 저성장 시대에 대한 상황을 반영해 결정됐다. 저성장 시대에서 새로운 시장과 제품을 개발할 기회를 ESG 공시와 규제로 봤다. 장기적으로 봐야겠지만 최소 독일과 유럽에선 경제적 저성장 시대에서 어떤 게 더 중요한지 밸런스를 가져가는 게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KPMG 독일 ESG 담당 파트너 ‘록사나 메슈케’(Roxana Meschke) 인터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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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이라는 첫걸음을 떼고 있는 상태다. 첫 번째가 진단, 두 번째가 실행 단계에 해당한다. 공시 대응에 대한 진단을 통해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 단계로 넘어가기 전 단계다. 애플이나 아마존 등 이미 실행 단계에 착수한 일부 기업을 제외한 미국 기업들도 진단 단계를 밟고 있다. 한국 기업들이 작성하는 기존 보고서는 굉장히 선진화된 수준이다. 이제 이를 효율적으로 전략에 대입하는 것이 남은 숙제다.
△그 부분이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이유 중 하나다. 현지 법인뿐만 아니라 한국에 있는 본사가 어떻게 대응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첫 번째 제언은 ESG 공시에 대해 C레벨 경영진이 적극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유럽은 대부분 CFO가 이 역할을 하고 있다.
둘째는 전략의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것이다. 전사적으로 어떤 전략이 기업에 가장 중요하며 책임소재는 어떻게 수립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CSRD가 가장 통합적이고 복잡한 정보를 요구하는 만큼 좋은 시작점이 될 것이다.
셋째는 비재무공시 데이터에도 IT 도구를 만들어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하도록 하는 것이다. CSRD 공시에 필요한 데이터는 기후뿐만 아니라 생물다양성, 노동력 등 1600개가 넘는다. 이를 수기로 관리할 수는 없다. 체계적 관리가 비재무적 공시에도 필요하다.
△과징금은 없다. 사실상의 페널티는 정보가 미비할 경우 외부 감사의견을 받지 못한다는 것. 감사의견을 안 받았을 때는 자본시장과 고객, 협력사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현지법인 경영진도 개인적인 책임을 질 수 있다는 부분을 페널티로 볼 수 있다.
△있다. 한국 기업들이 현지에서 공시하는 것뿐 아니라 독일, 유럽 회사들이 자체 공급망에 대해 공시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자동차 기업들이 ESG 공시와 관련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려 하기 때문에 공급망 내 협력사들에 ESG 공시를 압박하고 있다. 독일 내 한국 기업들에도 ESG 공시를 하지 않으면 그들의 제품을 유럽 기업에 수출할 수 없을 가능성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