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성문재 기자
2014.11.30 11:00:01
"창조경제 구현할 전문인력 양성에 활용 가능"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정부가 적극 추진중인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기능인력뿐 아니라 창조경제를 구현할 창의인력 역시 현장 중심으로 양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일학습병행제는 현장에서 NCS기반 훈련 프로그램에 따라 학습근로자를 가르치고 부족한 이론 교육을 학교에서 보완시킨 후 산업계가 자격을 주는 새로운 교육훈련제도다.
30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발간한 ‘창조경제를 열어갈 인재, 일학습병행제로 양성’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일학습병행제에 약 1800개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 9월에는 이 제도의 법적 근거로 ‘산업현장의 일·학습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 향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발판도 마련하는 등 시행 첫 해에 적지 않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보고서는 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기능인력뿐만 아니라 창조경제를 구현할 전문인력 역시 일학습병행제로 양성할 것을 제안했다. 향후 국내에서는 연구·개발(R&D), 마케팅 및 서비스, 제조업, 정보기술(IT)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산업·기능간 융복합 인력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산업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R&D, 융복합 전문인력은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연구실 중심이 아닌 현장 훈련을 바탕으로 양성돼야 한다고 보고서는 주장했다.
보고서는 일학습병행제의 조기 정착과 내실화를 위해 ‘박사과정까지 연장 지원’, ‘해외 훈련과정 포함’, ‘기획 및 마케팅 등 서비스분야 참여 확대’ 등 6가지 실천 방안을 제시했다.
박기임 무협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은 “일학습병행제는 기존의 학교·이론 중심의 직업훈련을 기업·현장 중심으로 전환하는 완전히 새로운 제도”라고 평가하며 “장기적으로 우리 산업구조를 고도화하는 전략의 연장선상에서 인력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